시가 내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김옥림 엮음 / 미래북 / 2019년 8월
평점 :
품절


요즘은 시를 읽는 사람을 찾아보기 어려운 세상이 되었다. 스마트폰이나 보지 책을 보는 사람 자체가

많지 않은 데다가 그 중에서 시는 더 외면을 받고 있다. 시가 이렇게 찬밥 신세가 된 배경에는 세상의

변화도 있고 시 자체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게 된 데에도 큰 이유가 있을 것 같다. 나도 시를

즐겨 읽는 편은 아니지만 가끔은 시가 문득 당길 때가 있는데 얼마 전에 윤동주 시인의 시들과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을 동시에 만나볼 수 있는 '동주와 빈센트'의 여운이 남아 있어 그런지 이 책에도

뭔지 모를 끌림이 있었다.

 

책은 시인이자 소설가인 저자 김옥림이 선별한 한국 시와 세계 시를 담고 있는데 친숙한 작품들도

많이 있지만 이 책을 통해 처음 만나는 작품도 적지 않았다. 주로 사랑을 다룬 시들이 대부분이었는데

정말 빼놓으면 섭섭해할 시인들과 시들이 총출동했다. 먼저 한국 편에서는 김남조 시인의 '너를

위하여'가 포문을 연다. 시들마다 저자의 간략한 해설과 감상을 달아놓아서 시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시가 요즘 사람들의 외면을 받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난해한 작품들이 많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딱 읽었을 때 바로 느낌이 와야 하는데 무슨 소릴 하는 건지 도무지 이해가 안 되면 학교 다닐

때처럼 억지로 외우고 이해할 필요가 없는 사람들로선 머리 아프게 시를 볼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이 책에 수록된 시들은 대부분 바로 충분히 느낌이 오는 작품들이라 아무래도 저자가 나름 고심을

한 것 같았다. 내가 싸이질을 하던 시절에 좋아하는 시들을 모아 올려놓은 게시판을 만들었는데

거기 올려놓았던 시들이 이 책에 대거 수록되어 있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시들 중 하나인 김춘수의

'꽃'을 비롯해서 유치환의 '행복', 정호승의 '수선화에게', 정현종의 '섬' 등 반가운 얼굴들이 많았는데

이외에도 윤동주의 '서시', '별 헤는 밤' 등 주옥같은 시들이 실려 있고 저자 자신의 시도 두 편 실어

놓았다. 세계 명시는 솔직히 아는 시가 별로 없어서 좀 어색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어디선가 들어본

듯한 작품들이 더러 있었다. 시인들은 대부분 내가 아는 이름들이어서 그래도 뻘쭘하진 않았는데

로버트 프로스트를 비롯해 헤르만 헤세, 타고르, 랄프 왈도 에머슨, 하인리히 하이네, 에밀리 디킨슨,

라이너 마리아 릴케, 괴테, 로버트 브라우닝, 윌리엄 워즈워드, 윌리엄 B 예이츠 등 너무 쟁쟁한 영미를 대표하는 시인들의 작품들이 등장해 그야말로 베스트 시집이라 해도 손색이 없었다. 얼마

전에 읽은 윤동주 시인의 작품 외에는 한동안 시와 가까이 지내지 않았는데 이 책에 실린 시들과

만나고 나니 역시 시가 주는 아름다움을 새삼 맛볼 수 있었다. 이 책에 실린 시들이라도 가끔식

생각이 나면 곱씹으며 삶과 세상의 또 다른 측면들을 바라볼 여유를 가져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