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법을 알고 나니 사회생활이 술술 풀렸습니다
함정선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국어 능력이 중요 스펙으로 취급 받으면서 영어는 물론 각종 외국어 공부에는 혈안이 되어 있지만

정작 우리말을 정확하게 제대로 구사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모국어다 보니 대충 의사소통은 되지만

글로 쓸 때 맞춤법에 맞게 정확한 어휘를 구사하고 띄어쓰기도 안 틀리기는 늘 어렵다는 느낌이 들곤

하는데 이 책은 한국인이 가장 많이 틀리는 맞춤법 70가지를 소개하고 있어 과연 나의 맞춤법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서평 등 나름 글쓰기를 꾸준히 하는 편이어서 애매한 단어나 문장은 네이버 검색이나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해 확인하는 편인데 전에 '진짜 경쟁력은 국어 실력이다', '우리말 필살기', '고종석의 문장 2' 등의

책을 통해 가끔씩 맞춤법이나 글쓰기 관련된 책으로 공부를 했지만 늘 부족함을 느끼던 차에 이 책에선

맞춤법에 얽힌 흥미로운 사례를 통해 맞춤법을 제대로 읽힐 수 있게 도와줬다. 1장에선 비슷하게

생겨 바꿔 쓰는 단어를 소개하고 있는데, 35개의 단어 중에 내가 잘못 알고 있는 단어들도 더러

등장했다. 각 단어들마다 제일 앞에 OX 퀴즈 네 문제를 제시하는데 전부 맞추기가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무엇보다 함께 등장한 말과의 구별할 수 있는 기준을 알려줘서 좋았는데, '어떻게'와 '어떡해'는

'어떻게 해'를 넣어서 어색하면 '어떻게'가 맞고, 어색하지 않으면 '어떡해'가 맞으며, '맞히다'와

'맞추다'의 구별은 '맞히다' 자리에 '맞다'를 넣어도 문장이 성립하면 '맞히다'가 맞고, '맞추다'는

2개 이상을 비교할 때 쓰인다는 것이다. '던지'와 '든지'의 구별도 '던지'가 두 가지 상황을 연결하면서

원인과 결과를 나타날 때 쓰는 반면 '든지'는 여러 개를 나열할 때 쓴다는 걸 명확하게 알게 되었고,

'웃'과 '윗'도 '위'와 '아래'가 명확하게 대립할 때 '윗'을 쓴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렇게 우리가

자주 헷갈리는 단어들을 비교하면서 그 구별방법을 알려줘서 맞춤법 공부에 큰 도움이 되었는데

게다가 맞춤법을 가지고 벌이는 재밌는 사연들이 더욱 맞춤법 공부의 재미를 더했다. 회사에서

맞춤법 실수는 물론 일상에서, 특히 연애나 사귀는 단계에서 맞춤법 때문에 나쁜 인상을 갖게 되는

설정은 맞춤법의 위력을 제대로 보여주었다. 2장에선 하나만 맞는 단어를 잘못 사용하는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흔히 값을 '치루다'라고 쓰지만 '치루다'는 없는 말이고 '치르다'가 정확한 

단어이며, 아이스크림이나 각종 노래 가사에 익숙하게 등장하는 '설레임'도 '설렘'의 잘못된 표현으로

사전에 없는 단어였다. '바뀌다'와 '사귀다'는 줄일 수 없는 말임에도 '바껴', '사겨'로 잘못 쓰고 있는

등 내가 잘못 알고 있는 단어들도 생각보다 많았다. 마지막 3장에선 둘 다 맞는 말로 '늑장/늦장',

'차지다/찰지다', '예쁘다/이쁘다'를 소개하면서 마무리하고 있는데 마지막에 복습용으로 앞에서

배운 내용을 연습문제 50개로 만들어 수록하고 있는데 금방 배웠는데도 헷갈려서 틀리는 게 적지

않았다. 딱딱하기 쉬운 맞춤법 공부를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상당히 흥미로운 사연들로 꾸며

공부하기 쉽게 잘 구성된 책이었는데 문제는 금방 구별기준을 잊어버리고 헷갈린다는 점이다. 역시

맞춤법 공부도 반복학습과 정확한 사용을 계속해서 내것으로 만들어야 틀리지 않음을 확인시켜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