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묻고, 톨스토이가 답하다 - 내 인생에 빛이 되어준 톨스토이의 말
이희인 지음 / 홍익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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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문호 톨스토이라고 하면 영화로도 제작된 '전쟁과 평화', '안나 카레니나' 등의 제목은 익히

알고 있는 대작들이 떠오르지만 솔직히 이런 작품들은 책으로 아직 보지 못했고 그나마 그의 작품 중

직접 읽은 건 단편집인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밖에 없어서 그의 작품들의 진가를 제대로 안다고

하기는 아직 요원한 일이다.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에 실려 있는 단편들을 읽으면서도 느꼈지만

톨스토이는 단순히 대작가를 넘어서 영적인 스승이라는 느낌을 물씬 풍긴다. 영화 '톨스토이의 마지막

인생'에서도 그의 말년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지만 이 책에서는 톨스토이의 대표 작품들을 통해 그가

우리에게 전하려고 했던 인생의 교훈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준다.

 

톨스토이의 대표작들인 '안나 카레니나',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이반 일리치의 죽음', '크로이체르

소나타', '부활', '인생이란 무엇인가'에 각 한 챕터씩을 할애하며 각 작품 속에 나오는 문장들과 내용들로

톨스토이의 메시지를 저자 나름의 시선으로 분석하고 있는데 첫 작품으로 선택된 '안나 카레니나'에선

유명한 첫 문장으로 얘기를 끌어나간다. '행복한 가정은 모두 다 서로 비슷한 것이고, 불행한 가정은

어느 경우나 그 불행의 상태가 다른 법이다'라는 '안나 카레니나'의 첫 문장은 제러드 다이아몬드의

'총, 균, 쇠'에서도 인용되는데, 가축화할 수 있는 동물은 모두 엇비슷하고 가축화할 수 없는 동물은 

이유가 제각각이라는 이론을 제러드 다이아몬드는 '안나 카레니나의 법칙'이라고 명명해서 이 문장의

파급력이 얼마나 강력한 것인지를 잘 보여주었다. 보통 책으로는 못 본 작품도 영화로는 봤는데 이

작품은 영화로도 여러 번 만들어졌지만 봤는지 기억이 제대로 나지 않는다. 그레타 가르보, 비비안 리

등 과거의 여배우들이 출연한 작품들은 몰라도 소피 마르소나 키이라 나이틀리가 주연한 작품은

봤을 법한데 나중에 꼭 한 번 찾아봐야겠다. 그나마 본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와 '사람에겐

얼마만큼의 땅이 필요한가'를 다루는 부분에선 훨씬 공감이 갔는데 아직 못 본 작품들은 제목만

알고 있었지 이 책에서 간략하게 소개하는 내용도 낯선 경우가 많았다. '안나 카레니나'에서 가장

민감한(?) 문제인 사랑을 다뤘다면 제목에도 들어가 있는 '이반 일리치의 죽음'에선 죽음을,

'크로이체르 소나타'에선 결혼을 다루는 등 이 책에서 다룬 톨스토이의 작품들은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들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보여줘 톨스토이가 예술가를 뛰어넘은 철학자임을

명확하게 알려주었다. 비록 각 작품마다 짧은 문장들만 소개되어 그 작품들의 진가를 제대로

맛보았다고 하기엔 부족하지만 이 책을 보니 각 작품이 어떤 매력을 지녔는지는 충분히 알 수 있었다.

다만 저자가 '전쟁과 평화'를 읽다가 포기했다는 것처럼 톨스토이의 작품을 완역본으로 제대로

읽으려면 정말 큰 마음을 먹어야 해서 쉽사리 엄두가 나진 않는데 이 책을 통해 간접적이나마

알게 된 톨스토이의 가르침을 내것으로 만들려면 역시 원전을 통해 저자 직강(?)을 받아야 할 것

같다. 톨스토이라는 대작가와 좀 더 가까워진 느낌이 들었는데 톨스토이 작품들의 진가와 그의

삶을 압축적으로 잘 전달해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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