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균 쇠 (무선 제작) - 무기.병균.금속은 인류의 운명을 어떻게 바꿨는가, 개정증보판
제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김진준 옮김 / 문학사상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유럽의 백인들이 지구를 지배하고 현실에 누구나 한 번쯤은 의문과 불만을 가진 적이 있을 것이다.

 

'왜 나는 그들 나라에 태어나지 못해 영어를 억지로 배워야 하나'는 원망을 시작으로

 

인류의 시작은 분명 아프리카이고, 4대 문명도 유럽에서 시작된 게 아닌데

 

어떻게 유럽인이 세계를 제패했는지 궁금한 생각이 들었는데 그들이 더 뛰어난 인종이기 때문이라며

 

이를 합리화하는 잘못된 생각이 여전히 호응을 얻는 상황이다.

 

하지만 퓰리처상을 수상한 제러드 다이아몬드는 이 책을 통해 그런 생각이 잘못되었음을 반박하며

 

유라시아 대륙 출신들이 세상을 지배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그들에게 주어진 환경에 원인이 있음을 조목조목 설명한다.

 

제목에서도 유럽인들이 아메리카의 원주민들을 정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을 직설적으로 드러냈지만,

 

각 대륙의 사람들이 오늘날 서로 다른 운명을 맞이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동식물의 가축화와 작물화가 가능하였는지 여부였다.

 

작물화할 수 있는 식물과 가축화할 수 있는 동물이 있었던 지역은 일찌감치 수렵 채집 생활에서 벗어나

 

식량을 보다 많이 생산할 수 있는 정주형 생활을 시작한다.

 

그 결과 더 많은 인구를 부양할 수 있게 되었고 잉여 식량과 조밀한 인구는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계층화로 이어져 문자와 제국이 등장하게 되는 원인이 되었다.

 

즉 식량 생산을 일찍 시작한 지역의 민족들은 일찍 이 책의 제목인 총기, 병원균, 쇠를 발전시킬 수

 

있게 되어 이를 다른 대륙의 민족들을 정복하는 데 활용하게 된다.

 

식량 생산이 가능했다는 단순한 사실이 이렇게 놀랄 만한 결과를 야기했다는 점은

 

이 책을 읽기 전엔 쉽게 생각하지 못했던 점이다.

 

식량 생산이 정주형 생활을 야기하고 정주형 생활이 소유물 축적(잉여 식량)을 가능하게 하여

 

식량 생산을 하지 않아도 되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등장하게 하여

 

기술 발달을 이끌었다는 논리는 인류 역사를 꿰뚫는 반박할 수 없는 논리라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식량 생산의 출발 시기뿐만 아니라 대륙의 중심축이 가로축인지 세로축인지도

 

문명의 확산에 큰 영향을 미쳤는데, 유라시아 대륙은 가로축이라 확산 속도가 빨랐던 반면

 

세로축이었던 아메리카는 지형 및 기후라는 큰 장애물로 인해

 

문명의 확산 속도가 더딜 수밖에 없었다. 결국 비슷한 시기에 식량 생산을 시작했다 해도

 

그 확산 속도가 늦은 아메리카가 유라시아 대륙을 당할 수 없었다.

 

그리고 인구가 조밀한 지역에선 사회 사이의 경쟁 및 확산이 지속되어 병원균, 문자, 기술,

 

중앙 집권적 정치 조직 등을 만들어냈고 이것들이 결국 다른 대륙을 정복하게 만들어주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그동안 내가 배웠던 인류의 역사는 단순한 지식의 나열에 불과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류의 기원을 시작으로 4대 문명의 발생, 각 대륙의 각 나라들의 역사는 개괄적으로 배웠지만

 

그들이 오늘날 이렇게 살게 된 원인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이나 이유에 대한 설명을 만난 적이 없었다.

 

그냥 이렇게 된 현실만 받아들이라는 강요만 있지 그 원인에 대한 진지한 탐구를 하지는 못했는데

 

이 책은 현재의 세상이 이렇게 된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과학적인 논증을 통해

명쾌한 해답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정말 놀라운 책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보통 이런 책은 내용을 이해하기가 어려울 거란 선입견을 갖기 쉬운데 참고문헌 목록까지

 

포함하면 700페이지를 훌쩍 넘는 책을 술술 읽을 수 있었던 것은 저자의 탁월한 능력 때문인 것 같다.

 

아무리 많이 알아도 이를 알기 쉽게 설명하는 건 결코 쉽지 않은데 그런 점에서 보면

 

저자는 확실히 글솜씨가 있는 것 같다. 이 책에는 부록으로 '일본인은 어디에서 왔는가'라는

 

우리와 직접 관련된 민감한 주제를 다룬 논문이 실려 있는데, 이 책의 논지와 일관되게

 

4세기경 한국에서 건너간 한인들이 일본인들의 조상일 거라는 결론을 맺고 있다.

 

당연히 일본인들에겐 달갑지 않은 주장이겠지만(오히려 그 반대의 주장을 버젓이 하고 있지만)

 

세계적인 학자가 여러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하는 주장인지라 대놓고 반박하지 못하는 걸로 봐선

 

가장 설득력 있는 견해가 아닌가 싶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그동안 알았던 역사와 세상은

 

피상적인 지식의 나열에 불과했다는 자각을 하게 되었다.

 

만큼 이 책이 보여준 우리가 사는 세상에 대한 통찰력은 신선한 충격 그 자체였다.

 

제러드 다이아몬드 교수의 책이 집에 고히 모셔져 있는 게 한 권 더 있는데

 

엄청난 분량에 감히 엄두를 내지 못했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꼭 읽어봐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내가 몰랐던 세상의 비밀을 또 한 번 알게 되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