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9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9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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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해 연말 연초에 연례행사처럼 하는 게 있는데 바로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읽는 것이다.

2010년판인 '타이거로믹스'를 시작으로 매해 빼먹지 않고 꼭 봤으니 벌써 딱 열 번째라 개인적으로도

나름 의미가 있다.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의 매력은 전 해 예측한 내용들이 얼마나 맞았는지 확인하고

다음 해의 트렌드가 어떨지를 구체적으로 예측하는 것인데, 특히 열 단어로 된 영어 트렌드 키워드가 

압축적으로 트렌드를 담고 있어 어떤 게 선정되는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2019년은 황금돼지해에 맞게

'돼지꿈'(PIGGY DREAM)을 선정했다. 한 문장으로 요약해 "원자화, 세분화하는 소비자들이 시대적

환경 변화에 적응하며 정체성과 자기 컨셉을 찾아가는 여정"이라고 표현하는데, 본격적인 2019년

소비트렌드 전망에 앞서 2018년 소비트렌드 회고로 시작한다.

 

2018년의 트렌드 키워드는 'WAG THE DOGS'였는데 10대 트렌드 상품으로 가정식 대체상품, 관찰예능,

굿즈, 근거리 단기여행, 방탄소년단, 배틀로얄 장르 게임, AI 스피커, 키오스크, 펫 관련 용품 및 서비스,

홈뷰티가 선정되었다. 이 상품들로 확인할 수 있는 트렌드는 현재 지향적 행복을 추구하려는 움직임이

두드려졌고, 공감과 소통에서 재미와 의미를 느끼는 소비자들의 행보가 관찰되었으며, 소비 시장에 

등장한 새로운 세대의 자기만족적 가치관이 변화를 이끌었다고 이 책은 분석한다. 솔직히 트렌드한

삶을 사는 편이 아니라 그런지 확 와닿는 상품은 없었지만 대략 이런 상품들이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았구나 하는 감은 왔다. 2018년 트렌드 키워드 'WAG THE DOGS'의 확인 점검 부분에서는 늘

그렇지만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내용들을 참 잘 찾아내 구성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작년

한 해 동안의 인기 있던 상품이나 트렌드를 재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 나름 공감가는 부분이

많았다.

 

과거보다는 아무래도 미래라 할 수 있는 2019년 전망이 더 궁금했는데 2019년 트렌드 키워드인

'PIGGY DREAM'은 '컨셉을 연출하다', '세포마켓', '요즘옛날, 뉴트로', '필환경시대', '감정대리인,

내 마음을 부탁해', '데이터 인텔리전스', '공간의 재탄생, 카멜레존', '밀레니얼 가족', '그곳만이

내 세상, 나나랜드', '매너소비자'의 영어 첫 글자를 딴 조합이었다. 기술은 계속 발전하겠지만

경제나 나라살림 등은 그리 호전될 거라 예측되진 않는데 그 와중에 어떤 트렌드가 부각될 것인지에

대해 나름의 설득력 있는 전망을 제시한다. 전문성을 바탕으로 자기만족을 추구하면서 유급 생산

또는 유통을 개별적으로 수행하는 개인 마켓인 '세포마켓'이나 새로운 복고라는 '뉴트로', 카멜레온과

공간을 합성한 '카멜레존' 등 다양한 신조어들을 만날 수 있어서 저절로 최신 트렌드를 알 수 있었는데,

2019년의 전반적인 트렌드도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 자기만의 행복을 추구하는 성향이 발달된

기술의 도움으로 더 정밀화되는 것 같다. 2019년 기해년을 맞이하는 중요한 통과의례를 치뤄낸

기분인데 2019년 모두가 이 책이 제시한 트렌드 키워드처럼 돼지꿈을 꿀 수 있기를 기원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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