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테의 모자이크 살인
줄리오 레오니 지음, 이현경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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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역사속의 실제인물인 단테를 주인공으로 한 추리소설

마치 '다빈치코드'를 연상시키듯 코모 건축조합의 마에스트로 암브로지오가

성당의 모자이크 앞에서 살해되면서 사건이 시작된다.

'다빈치코드'를 읽을 때도 느낀 거지만

모자이크 그림을 삽화로 넣어주었으면 훨씬 더 실감났을텐데...

작가의 묘사로는 쉽사리 머릿속에 그려지지 않아서 살인사건의 동기를 알아내기가 쉽지 않았다.

 

1300년 6월 15일에서 6월 22일까지 일주일간 단테의 사건 수사는 정말 숨가쁘게 진행된다.

일주일동안 그 많은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암브로지오 살인사건
 배후에는 엄청난(?) 진실을 은폐하려는 음모가 도사리고 있었다.

사실 첨에 예상했던 바와는 전혀 다른 쪽으로 결론이 나서 좀 당황스럽다고나 할까 김이 빠졌는데

암튼 후반부로 갈수록 점점 맥빠지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이 소설속에서 단테란 인물은 정말 개성(?)이 강하게 그려졌다.

자존심은 하늘을 찌를듯하면서 다혈질적이어서 조금만 화나면 바로 욕이 튀어 나오는 그런 인물이다.

그럼에도 자신의 일에 열정이 넘쳐서 작가인 줄리오 레오니는

역사속의 죽은(?) 인물인 단테에게 생명력을 불어넣은 듯 했다.

다른 추리소설 속 탐정들에 비해 단테는 이성적(?)이면서도 감정적이고 활동적이어서

훨씬 더 인간미(?)가 넘치는 캐릭터였다. 

 

이 책을 읽기 전 단테에 대해 아는 사실은 그가 쓴 신곡이라는 작품밖에 없다.

물론 신곡을 읽어본 적도 없었다.

하지만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쓴 이 소설을 통해 단테란 인물과 그 시대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피렌체에 갔을 때 단테의 생가도 방문했었는데 그때는 단테란 인물이 그렇게 대단한 줄 몰랐다.

머리속에는 단테하면 신곡이라고 답만 입력되어 있었으니깐 (주입식, 암기식 교육의 폐해다 ㅋ)

 

역사속의 인물 단테를 주인공으로 한 이 소설은

역사적 사실들을 배경으로 한 개연성있는 살인사건을 소재로

마치 단테가 살았던 피렌체에 있는 듯한 생동감과 지적 호기심을 충분히 만족시켜 주었다.

다만 많은 인물들이 나열되고 사건이 방만해지면서

용두사미격으로 흐지부지하게 결말로 치닫고 마는 점이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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