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치메이커스 - 4차 산업혁명 시대, 플랫폼 전쟁의 승리자들
데이비드 S. 에반스 & 리처드 슈말렌지 지음, 이진원 옮김 / 더퀘스트 / 2017년 8월
평점 :
품절


애플, 페이스북, 구글 등 세계적 글로벌 기업은 물론 에어비앤비, 우버 등 최근 각광받고 있는 기업들을

이 책에선 매치메이커라 부른다. 사람들 사이를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는 의미로 사용된 것 같은데

왠지 커플 매니저가 연상되는 매치메이커가 다면 플랫폼이 새로운 경제의 주축이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핵심 역할을 할 것임을 이 책에선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먼저 다양한 당사자들이 모여 가치를 도와주도록 도와주는 기업인 다면 플랫폼의 대표적인 사례로

오픈 테이블이라는 식당 예약 관리 인터넷 기업을 들고 있다. 오픈 테이블은 식당과 이를 이용하려는

소비자 사이를 연결해주는 업체인데, 식당을 이용하려는 손님 입장에서는 여러 식당 중에서 편리하게

온라인 예약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식당 입장에서도 적은 비용으로 손님을 끌어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괜찮은 사업으로 보였다. 우리는 아직 이런 인터넷 업체가 없는 것 같은데 식당 예약을

할 때마다 전화로 이것저것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시켜준다는 측면에서 많은 식당을 고를 수

있는 선택권만 있다면 성공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싶었다. 이런 매치메이커로는 이미 숙박시설을

소개해주는 에어비앤비와 택시를 연결해주는 우버가 대박이 난 상태지만 아직 미개척지가 무궁무진하게

있을 것 같았다. 오픈 테이블과 같은 식당 예약 플랫폼이 성공하기 위해선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도시에서 적절한 식당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중요한데

다면 플랫폼이 점화하기 위해선 임계량 확보가 필수적이었다. 임계량 확보 과정과 관련해서는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의 실제 사례를 소개하는데, 유튜브 창업자들이 직접 만든 동영상을 올린

2005년 4월 23일 이후 상당 기간 방문자도 별로 없고 올라오는 동영상도 거의 없었다.

그래서 동영상을 찾기 쉽게 만들고 동영상에 댓글을 달 수 있게 만드는 등 사이트를 개편하면서

동영상 게시자와 시청자를 동시에 끌어들이기 위해 여러 방법들을 시도했다.

이 책에선 다면 플랫폼들이 임계량 확보를 위해 세 가지 주요 전략을 소개하는데, 유튜브처럼 

양편의 참여를 동시에 유도하는 지그재그 전략이나 오픈 테이블처럼 한 집단의 참여를 충분히

유도한 다음 다른 집단의 참여를 설득하는 2단 전략,  한 집단이 플랫폼에 참여하기 위해 투자를

해야 하는 곳에서 반드시 필요한 올인 전략이 있었다. 이렇게 임계량 확보에 성공한다 해도 이를

계속 유지하고 가치를 극대화하며 부작용을 방지해야 하는 등 여러 가지 무단한 노력이 필요했다.

더 강력해진 반도체, 인터넷, 월드와이드웹, 광대역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래밍 언어와 운영체계,

클라우드의 여섯 가지 터보차징 기술이 매치메이커의 시대를 더욱 견인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 책은 그동안 제대로 몰랐던 매치메이커의 탄생과 성공과정을 비롯해 미래의 경제와 산업을

어떻게 이끌고 재편할 것인지를 잘 보여주었다. 이런 책을 읽을 때마다 내가 얼마나 우물 안 개구리로

살아가고 있는가 하는 생각이 들곤 하는데 급변하는 세상의 변화를 조금이나마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