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숲을 거닐다 - 장영희 문학 에세이
장영희 지음 / 샘터사 / 200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라이너 마리아 릴케 '젊은 시인에게 보내는 편지'

사랑은 우선 홀로 성숙해지고 나서 자기 스스로를 위해서,

그리고 다른 사람을 위해 하나의 세계가 되는 것입니다.

 

생텍쥐페리 '어린 왕자'

제대로 보려면 마음으로 봐야 해.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는 보이지 않거든

 

엘리자베스 배릿 브라우닝 '당신을 어떻게 사랑하느냐구요?'

내가 당신을 어떻게 사랑하느냐구요?

방법을 꼽아 볼게요. 내 영혼이 닿을 수 있는 깊이만큼, 넓이만큼, 그 높이만큼 당신을 사랑합니다.

 

너새니얼 호손 '주홍글씨'

가장 악한 자는 남의 마음의 성역을 침범하는 자

 

브루닉 신부

문학은 삶의 '교통순경'이다. 문학은 궁극적으로 우리가 진정 사람답게, 제대로 살아가도록 우리를 지킨다.

지식과 사랑의 욕심꾸러기들이 되어라.

 

에릭 시걸 '러브스토리'

사랑은 미안하다는 말을 하지 않는 것

 

에밀리 디킨슨

사랑은 생명 이전이고 죽음 이후이며 천지창조의 시작이고 지구의 해석자

 

내가 만약 누군가의 마음의 상처를 막을 수 있다면 헛되이 사는 것 아니리

내가 만약 한 생명의 고통을 덜어 주고 기진맥진해서 떨어지는 울새 한 마리를

다시 둥지에 올려 놓을 수 있다면 내 헛되이 사는 것 아니리

 

헨리 제임스 '여인의 초상'

삶이 더 좋은 거야. 왜냐하면 삶에는 사랑이 있기 때문에

 

도스토예프스키 '카라마조프의 형제들'

대지에 입맞추고 끊임없는 열정으로 사랑하라

환희의 눈물로 대지를 적시고 그 눈물을 사랑하라

또 그 환희를 부끄러워하지 말고 그것을 귀중히 여기도록 하라

인간의 마음이란 악마와 신이 서로 싸우고 있는 싸움터

 

세르반테스 '돈키호테'

아무리 조롱당하고 상처입어도 한 사람이라도 끝까지 노력한다면 이 세상 좋아지리

 

J. D. 셸린저 '호밀밭의 파수꾼'

사랑과 친절은 부메랑 같아서 베풀면 언젠가는 꼭 내게 돌아온다는 것

 

빅토르 위고 '레미제라블'

인생에 있어 최고의 행복은 우리가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이다.

 

존 스타인벡 '분노의 포도'

우리 각자의 영혼은 그저 하나의 작은 조각에 불과해서

다른 사람들의 영혼과 합쳐져 하나가 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어요.

 

아이작 싱어

모든 인간은 누구나, 설사 그 사람이 백치라 할지라도 감정의 백만장자이다.

 

알베르 카뮈 '이방인'

별들이 드리운 밤을 눈 앞에 보며, 나는 처음으로 세상의 다정스러운 무관심에 마음을 열고 있었다.

 

헨리 나우엔 '나는 소망합니다'

나는 소망합니다. 내가 모든 이에게 꼭 필요한 존재가 되기를

나는 소망합니다. 한 사람의 죽음을 볼 때 내가 더욱 작아질 수 있기를

그러나 나 자신의 죽음이 두려워 삶의 기쁨이 작아지는 일이 없기를

나는 소망합니다. 내 마음에 드는 사람들에 대한 사랑 ‹š문에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사랑이 줄어들지 않기를

나는 소망합니다. 다른 이가 내게 주는 사랑이

내가 그에게 주는 사랑의 척도가 되지 않기를

나는 소망합니다. 내가 언제나 남들에게 용서를 구하며 살기를

그러나 그들의 삶에는 내 용서를 구할만한 일이 없기를

나는 소망합니다. 언제나 나의 한계를 인식하며 살기를

그러나 내 스스로 그런 한계를 만들지 않기를

나는 소망합니다. 모든 사람이 언제나 소망을 품고 살기를

 

윌리엄 포크너

문학은 인간이 어떻게 극복하고 살아가는가를 가르친다.

-------------------------------------------------------------------------------------------

장영희 교수가 여러 문학 작품에 담긴 자신의 사연을 소개한 책

어떤 대상을 소개하거나 설명할 때 그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말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을 것 같다.

장영희 교수가 이 책에서 소개하는 여러 작품은

그녀의 전공이 영문학인지라 영문학의 대표적인 작품들이 많은데

작품의 내용 소개도 끌리지만 무엇보다도 그녀의 작품과 관련된 일화가 더욱 가슴에 와다았다.

이름은 익히 알고 있고 내용도 대충 알지만 직접 첨부터 끝까지 읽어보지는 않았던 작품들

그 작품들에 대한 그녀의 사연을 접하면서 꼭 시간내서 읽어보고 싶은 충동이 일었다.

역시 모든 것은 자신과의 인연이 중요한 것 같다.

아무리 좋은 것일지라도, 설사 그 대상이 사람일지라도

나와 인연을 맺지 않으면 나에겐 그저 의미없는 존재일 뿐이다.

아무리 좋은 문학작품이 있어도 그것을 접하고 내 맘에 담아 두지 않으면 무의미한 법 

나도 이제 다시 문학의 숲을 거닐고, 그 늪에 빠져 순수했던 문학소년(?)으로 돌아가야겠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