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의 노래
김훈 지음 / 생각의나무 / 200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칼의 노래'로 유명해진 김훈이 이번에는 현으로 승부한다.

박물관에 있던 가야금에서 영감을 얻은 이 작품은

가야말의 혼란기를 마치 그 시대를 살았던 것처럼 리얼하게 잘 그려내고 있다.

 

가야말 혼란기를 살아가는 우륵, 이사부, 야로

이들은 각자의 영역에서 최고의 장인이다.

우륵은 악사로서 최상의 악기를 만들어 내고

야로는 새로운 병기들을 만들어내 전쟁의 선진화(?)를 이끌고

이사부는 전쟁터에서 잔뼈가 굵은 백전노장의 장군이다.

 

신라에게 망하기 직전 가야를 살아가던 우륵과 야로

우륵은 정치와는 무관하게 오로지 소리에만 열정을 기울이고

야로는 가야와 신라 사이에 양다리를 걸치고 물타기를 한다.

결국 가야가 신라에게 망하면서 우륵은 소리에 주인이 없듯이 신라에서도 여전히 금을 연주하지만

야로는 그의 위험성을 잘 아는 이사부에 의해 처형당한다.

악기나 무기나 모두 이를 활용하는 사람이 주인이지만

무기는 개개인의 생명뿐만 아니라 국가의 운명도 좌우하는 것이기에 그 둘의 운명은 엇갈린 것 같다.

 

역사소설을 읽을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빈약한 역사적 사실을 기초로 한 작가의 풍부한 상상력은

독자들을 타임머신에 태우고 그 시대의 현장으로 데려가는 것 같다.

특히 가야왕의 순장 장면이나 가야와 신라의 전투 장면은

마치 내가 그 현장에 있었던 것 같은 느낌을 주었다.

 

삼국시대에서 소외되었던 가야의 악사인 우륵을 소재로 삼은

이 소설은 조금은 거친 필체와 묘사로 이루어져 있지만 그래서 오히려 더 사실감이 넘친 것 같다.

 

악기와 악사가 혼연일체를 이루어 만들어내는 소리는

그 누구의 전유물도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 준 소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