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콘서트 Economic Discovery 시리즈 1
팀 하포드 지음, 김명철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가격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고객을 발견하는 세가지 전략

1 개별조직화 전략-각 고객들을 개별적으로 평가하여 그가 얼마나 지불할 것인가에 따라  가격을 매기는 것

2. 그룹표적화전략-서로 다른 그룹의 사람들에게  서로 다른 가격을 제시

3. 자기고백화전략

 

만약 물건을 싸게 사고 싶다면 싼 가게를 찾으려 하지 말고 쇼핑을 싸게 하라.

 

완전시장에서 공정성과 효율성을 확보하는데 유일하게 필요한 것은 유리한 출발이라는 사실

 

드러난 선호이론-주관적 가치를 추정하는 최선의 방법 중 하나로 사람들의 실제 행동을 관찰

 

외부효과-생산자나 소비자의 경제활동이 다른 사람에게 의도하지 않은 혜택이나

                 손해를 가져다 주면서도 이에 대한 대가를 받지도 않고 비용을 지불하지도 않는 상태

 

열쇠구멍 경제학-전면적인 시도를 하기보다는 되도록 문제에 가깝게 영역을 좁혀 표적화함

 

비대칭 정보의 시장 이론- 어느 한쪽 시장에 있는 사람은 다른 한쪽 시장에 있는 사람보다

                                              더 좋은 정보를 훨씬 많이 지니고 있다.

 

오스카 와일드 '무의 가치를 아는 사람이야말로 모든 것의 가치를 알고 있는 사람이다'

 

요한 폰 노이만 '게임이론'

게임에서 다른 사람이 미칠 영향에 대한 당신의 예상이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전략적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게임 상황에서 경기자의 전략이 초래하게 될 결과에 대한

모형을 세우고 그렇게 모형화된 상황에 경기자의 전략선택과 사회적 현상을 분석하는 학문

 

합리적 무시-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경제적 이익을 얻고자 하는 개인의 합리적 경제 행위가

전체에 불이익을 주고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경우

 

비교우위-국가간 무역발생의 원리를 설명한 이론

자국에서 생산된 상품이 외국에서 생산된 상품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생산비가 싼

 비교우위에 있는 상품일 때 각국은 이를 특화하여 다른 국가와 무역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

늘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일들을 경제학으로 재밌게(?) 설명한 책

고등학교에서 배운 이후론 경제학에는 관심이 없어서

공부한 적도 없고 관련 서적을 읽은 적도 없었지만

경제는 우리가 피부로 접하는 문제이고 경제에 관심을 가질 나이(?)가 된지라

경제학 콘서트에 가게 되었다

 

차액지대론, 완전시장, 외부효과, 비교우위 등

꽤 오래됐지만 어렴풋이 기억나는 용어들을

다시금 사례들을 통해 되살릴 수 있었고

스타벅스 커피의 가격이 결정되는 과정이나

슈퍼마켓에 물건이 진열되는 위치에 대한 비밀(?) 등

우리가 일상적인 행동을 경제학으로 연주해 내어

어렵게만 느꼈던 경제학 이론들을 쉽게(?) 풀어낸 책

경제학에 조금은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도와준 책이지만 아무래도 경제학은 쉽지 않다. 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