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쟁이가 사는 저택 밀리언셀러 클럽 - 한국편 32
황태환 지음 / 황금가지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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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회 ZA 문학 공모전 수상 작품집'에 수록된 대상 수상작인 '옥상으로 가는 길'을 장편으로 개작한

이 작품은 좀비가 판치는 세상에서 살아남은 난쟁이가 특수한 상황 속에서 신체적인 열세를 극복하고

권력자가 되었다가 한 순간에 몰락하게 되는 과정을 흥미롭게 그려내고 있다.

이미 '옥상으로 가는 길'을 읽어서 새삼스레 다시 읽을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읽은 지가 한참 되어서 그런지 사실 큰 줄거리 외엔 그다지 생각나지가 않은 데다

장편으로 개작을 했다고 하니 달라진 부분이 어디인지 찾아보는 재미도 있을 것 같았다.

하지만 세부적인 장면은 거의 기억나지 않아 솔직히 전에 읽었던 작품과 비교해 보는 재미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좀비가 판을 치는 세상이라 건물 바깥으로 나갈 엄두를 못 내는 상황에서

정부가 생존자가 있어 보이는 건물 옥상에 헬기를 통해 식량을 조금씩 투하하는데

옥상으로 가는 출입구가 좀비들에 의해 접근할 수 없는 상황이 되자  

난쟁이인 성국만이 쓰레기 배출구를 통해 출입이 가능하게 되었다.

일하던 병원 건물에서 아버지와 단둘이 좀비가 되지 않고 살던 중

아버지마저 좀비가 되자 혼자 남게 된 성국은 좀비에게 쫓기던 게토 경비병인 윤기원과

병원장 아들인 김문복이 살려달라고 애원하자 셔터를 올려주고 그들을 안으로 들인다.

하지만 간신히 구조된 김문복은 생명의 은인이라 할 수 있는 성국을 구박하기 시작하고

그래도 묵묵히 생존자들을 위해 식량을 나르는 일을 수행하던 성국은 흠모하던 혜진마저

자기 앞에서만 연기를 했을 뿐 성국을 경멸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일을 바탕으로 제대로 권력행사를 하기 시작한다.

극단적인 상황에 처하면 인간이 얼마나 비열해질 수 있는지가 적나라하게 드러나는데

이 책에서도 생존을 위해 서로 속고 속이는 일이 아무렇지 않게 일어난다.

그런 상황 속에서도 성국은 그나마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이었는데

양아치 김문복과 같이 있으면서 온갖 무시를 당하고 문복과 애인처럼 지내던 혜진마저

속으로는 자신을 난쟁이라 무시하고 혐오한다는 걸 알게 되자 그동안 참고 있던 분노가 폭발한다.

어떻게 보면 성복의 변신은 자연스런 거라 할 수 있었는데 급변한 성국의 모습에

다른 사람들이 반감을 가지게 되면서 성국은 권력은 있지만 고립된 상태가 된다.

그러던 중 위험에 처한 여자와 아들을 받아들이면서 성국은 다시 위기에 처하게 되는데...

 

좀비가 판치며 생존을 위협받는 상황 속에서 남을 배려하거나 존중하며 살기는 어려울 것 같다.

당장 자기 목숨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니 오직 생존만을 위해 남을 속이고 짓밟는 행위를

아무렇지 않게 할 수 있는 게 인간임을 여실히 보여주었는데, 저런 극한상황 속에서는 그래도

그나마 이해할 수 있는 여지가 있지만 요즘 세상을 보면 이 책 속의 좀비가 점령한 세상과 그리

다를 바가 없는 것 같다. 난쟁이 성국은 그런 상황 속에서도 최소한 인간으로서의 기본을 지키는

사람이라 할 수 있었는데 세상은 그런 사람은 이용하려 들지 가만히 두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성국의 변신은 좀 안타까운 맘이 들었는데 선의로 한 행동이 오히려 자신에게 치명적인

위협으로 다가오자 성국이 하는 선택을 보면서 씁쓸한 마음이 들기에 충분했다.

원래 단편과 비교를 해보니 분량도 210쪽 정도 증가했고 새로운 등장인물이나 에피소드가 여럿

추가된 것 같았다. 특히 결말이 상당히 달라진 것 같았는데 좀비가 창궐한 세상에서 살아가는

인간들의 처절하고 추악한 모습을 잘 그려낸 작품이었다. 그동안 B급 문화로 치부되던 좀비 작품이

영화 '부산행'의 흥행으로 이제 한국땅에서도 충분히 가능성을 인정받았는데 앞으로 더욱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낸 작품들과 만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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