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이 나에게 들려준 이야기 - 그저 발길 닿는 대로 유럽의 골목을 걷고 싶다
박신형 글.사진 / 알비 / 2016년 7월
평점 :
품절


2003년 6월 10박 11일 일정으로 유럽 5개국을 짧게나마 다녀온 추억이 있다.

그때는 막 회사에 입사해서 세상물정도 잘 모르고 첫 해외여행이라 뭘 준비해야 할지도 모른 상태에서

얼떨결에 여행을 갔는데 지나고 나서 생각해보니 너무 준비가 없었던 것 같은 아쉬움이 남았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그 당시의 기억들이 새록새록 떠올랐는데

예상했던 유럽여행기는 아니고 유럽여행에서의 추억을 바탕으로 한 에세이집이었다.

보통 유럽여행이라고 하면 여러 유명 관광지를 돌아보는 형식이 되기 쉬운데,

저자의 유럽여행은 단순히 관광지 위주의 여행이 아닌 그곳에서 사는 사람들의 삶을 보고 느끼는

또 다른 의미의 여행이었다. 크게 4장으로 나눠서 구성된 이 책을 읽다 보면 여행지에서의 저자의

추억과 함께 현지인들의 삶의 모습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었다.

사실 해외여행이라고 하면 유명 관광지들을 수박 겉 핥기식으로 정신없이 둘러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비용과 시간 모두 자유롭지 못한 대부분의 사람들로선 선택과 집중으로 대표 관광지 위주의 여행을

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인데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유럽여행을 매년 떠나는 저자의 삶도

부럽고 용기도 대단하다고 할 수 있었다. 이 책에 실린 사진과 글들은 꼭 유럽에서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감정이라기보단 여행을 통해 배우고 느낄 수 있는 삶의 의미와 감정들을 담아낸 것이었다. 

여행을 그리 즐기는 편은 아니어서 보통 미디어나 책 등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여행을 간접체험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책은 여행 자체에 초점을 두기보단 여행지에서의 감상을

마치 일기나 편지처럼 지극히 사적인 공간에 풀어놓은 듯한 그런 기분이 들게 했다. 

여행지 기준으로 내용이 전개되는 것이 아니라서 유럽의 여기저기를 순간이동하듯 정신없이 왔다

갔다 했는데, 여러 곳 중에서도 반 고흐의 '까마귀가 있는 밀밭'의 배경이 된 오베르 쉬즈 우아즈란

곳이 인상에 남았다. 일부러 이곳을 찾아가긴 정말 쉽지 않겠지만 고흐 인생의 마지막 순간들이 담겨

있는 동화 속 작은 마을의 정취를 느껴보는 것도 여행의 색다른 즐거움을 맛볼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이런 책을 보고 나면 여행과 그리 친하지 않는 나같은 사람도 어딘가로 훌쩍 떠나고 싶은 생각이 드는데,

우리에게 특별하게만 여겨지는 유럽이 왠지 우리나라의 어느 마을을 다녀오는 것처럼 친근하고

푸근한 느낌이 들게 하면서 여행을 통해 많은 것을 보고 느낀다는 사실을 새삼스레 일깨워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