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해도 사랑해도
유이카와 케이 지음, 김난주 옮김 / 예문사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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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에 대한 남녀의 시각은 여러모로 많이 다른 듯한 느낌을 받는다.

감정도 표현도 제각각이어서 사람마다의 차이를 감안해도 남녀간에 적지 않은 간격이 존재하는데

이런 간격을 좁히고 채워나갈 수 있는 게 바로 사랑의 힘이기도 한 것 같다.

실제상황은 거의 겪어본 적이 드물어서 뭐라 말하기 어렵지만

영화, 드라마, 소설 등 각종 문화 컨텐츠 속의 여자들의 사랑 얘기는 흥미로운 간접경험이 되곤 한다.

이 책은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은 할머니, 엄마, 두 딸의 삼대의 여자들이 펼치는 다양한 모습의 사랑을

보여주는데 여자들에게 사랑이란 과연 무슨 의미인지를 생각해보게 해준다.

할머니 오토와와 엄마 시노, 두 딸 리리코와 유키오가 성은 같지만 혈연관계가 아니라는 설정에서부터

이들 네 명의 여자들에게 말 못할 사연들이 가득할 것 같은 느낌을 받았는데 드라마 작가 지망생인

리리코와 아파트 재개발 프로젝트 담당직인 유키오를 중심으로 얘기가 진행된다.

평범하지 않은 가정환경에서 자란 탓인지는 몰라도 리리코와 유키오의 연애도 그리 원만하지 않았다.

상업 카메라맨이 되려는 꿈을 포기한 남자친구 구라키를 보면서 자신도 드라마 작가의 꿈을 포기할까봐

그와의 관계가 조금씩 뒤틀리기 시작하는 리리코와 유부남과의 애매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유키오를

보면 뭔지 모를 애정결핍이 느껴졌다. 오히려 할머니와 엄마가 노익장을 발휘하며 능숙한 연애를 하고

있어 리리코, 유키오 자매와 서로 뒤바뀐 것 같은 생각도 들었는데, 리리코와 유키오는 연애 문제

외에도 일 문제로도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는다. 유명 드라마 작가의 어시스턴트를 하게 된 리리코는

무례한 작가의 대우에도 불구하고 거의 드라마를 혼자 쓰다시피 하지만 갑질 횡포를 당하며 드라마

자막에 이름 한 줄 올리지 못한다. 유키오도 철거 대상 아파트에서 나가지 않는 노인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유부남과의 부적절한 관계도 끝나는 등 우여곡절을 겪게 된다.

이 책에 등장하는 네 명의 여자들의 사랑을 보면 각자 다른 스타일이긴 하면서도 여자의 삶에서 사랑의 비중이 어느 정도인지 대략 짐작하게 만든다. 사랑이 전부이진 않지만 사랑이 살아가는

힘이 되어준다는 점에서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것임을 알게 해주는데, 이들 주변에 있는 남자들은

요즘 흔한 나쁜 남자 스타일이기보단 왠지 작가가 원하는 남성상들인 느낌도 들었다.

여성 작가가 그린 다양한 연령대의 여자들의 삶과 사랑을 다룬 작품이라 그런지 잘 몰랐던 여자들의

세계를 몰래 엿보는 느낌도 들었는데 묘한 가족의 아기자기한 얘기가 흥미진진했던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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