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 범죄, 미스터리의 간략한 역사 박람강기 프로젝트 7
엘러리 퀸 지음, 박진세 옮김 / 북스피어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격 미스터리의 대가인 엘러리 퀸은 작가로서도 추리소설 역사의 한 획을 그었지만

'엘러리 퀸 미스터리 매거진'이라는 잡지를 통해 후배 작가들을 발굴하고 평론가로서도 맹활약했다.

전에 읽은 '탐정 탐구 생활'에서 탐정소설에 얽힌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재밌게 들려주었는데

이번에는 단편 미스터리의 역사 속에서 엘러리 퀸이 선정한 가치 있는 책들을 총 망라하고 있다.

판단의 기준으로는 역사적 중요성, 문학적 스타일과 구성의 독창성에서의 퀄리티,

초판본의 희소가치라는 세 가지 기준을 제시하며 이에 해당하는 총 126권의 책을 소개하고 있는데

시간적 순서에 따라 탐정소설의 아버지라 할 수 있는 애드거 앨런 포의 '이야기들'을 시작으로

1967년작 해리 케멜먼의 '9마일은 너무 멀다'까지 수록하고 있다.

사실 단편보다는 장편을 주로 읽어와서 엘러리 퀸이 선정한 목록에 과연 내가 읽은 책이 얼마나 있을지

궁금했는데 역시나 얼마되지 않았고 작가의 이름과 제목조차 생소한 작품들이 대부분이었다.

시대 구분을 요람기, 시조, 초기 50년, 도일의 10년, 제1황금기, 제2황금기, 제1근대, 제2근대, 르네상스,

르네상스와 현대, 르네상스와 현대 이후로 구분하여 시간순으로 의미 있는 작품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누구나 알만한 유명 작가들의 작품들도 더러 포함되어 있었다. 찰스 디킨스의 '추적', 마크 트웨인의

'뜀뛰는 개구리',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신 아라비안나이트', 오 헨리의 '점잖은 일꾼' 등

탐정소설만을 전문으로 하는 작가들이 아님에도 외도를 해 훌륭한 작품을 남긴 사례도 적지 않았다.

내가 읽은 작품으로는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의 모험', G. K. 체스터튼의 '브라운 신부의 동심',

모리스 르블랑의 '여덟 번의 시계 종소리' 정도밖에 없어서 앞으로 봐야 할 책이 너무 많다는 것을

새삼스레 깨닫게 되었다. 두 권이 선정된 작가들도 몇 명 눈에 띄었는데 모리스 르블랑이 '괴도

신사 아르센 뤼팽'으로, 조르주 심농이 '열 세명의 피고'와 '매그레 반장의 간단한 사건들'으로

두 권씩 선정되었는데 그밖에도 멜빌 데이비슨 포스트, 루이스 골딩, 스튜어트 파머 등이 이들과 어끼를 나란히 했다. 추리소설의 대표작가들의 단편집도 여럿 포진하고 있었는데,

애거서 크리스티의 '푸아로 사건집', 엘러리 퀸의 '엘러리 퀸의 모험', 카터 딕슨의 '기묘한 사건

사고 전담반', 윌리엄 아이리시의 '만찬 후의 이야기' 등 아직까지 보지 못한 작품이 많아서 갈 길이

멀다는 사실을 알게 해주었다. 사실 이 책에서 소개된 작품들의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있지는

않아 도대체 무슨 내용의 작품일까 하는 궁금증이 일게 만들었는데 국내에 번역되어 소개된 책이

과연 얼마나 될까 하는 의문도 없지 않았다. 편집자의 말처럼 이 책에서 거론된 고전들이 조금씩

이라도 출간될 수 있다면 추리소설 애호가로서 더할 나위 없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