퀸 수사국 엘러리 퀸 컬렉션 Ellery Queen Collection
엘러리 퀸 지음, 배지은 옮김 / 검은숲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 고전 미스터리를 대표하는 작가 엘러리 퀸은 개인적으로도 선호하는 작가여서

국명시리즈, 비극시리즈, 라이츠빌 시리즈 등 다양한 시리즈의 여러 작품들을 읽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엘러리 퀸의 단편을 읽은 기억은 없는데 이번에 '퀸 수사국'이라는 흥미로운 제목의

단편집이 나와서 과연 엘러리 퀸의 단편은 어떨까 하는 호기심이 생겼다.

 

제목부터 FBI에서 차용한 것처럼 각 단편의 제목도 정말 퀸 수사국의 담당 부서 명칭인 듯 사용한다.

협박, 담합, 불가능 범죄, 살인, 횡령, 노상강도, 사기 등 무수한 범죄들을 담당하는 부서가 등장하는데

아무래도 단편이라 깊이 있는 내용을 담아내기보다는 기발한 발상과 아이디어가 돋보인 작품들이

주를 이루었다. 짧은 분량 안에서 결판을 내야 하는 단편이기에 절묘한 트릭이 아니고서는

인상에 남는 작품이 되기가 쉽지 않은데 나름 분전한 작품들이 적지 않았다.

영국식 영어나 영국식 자동차의 차이, 말장난 같은 두음전환 등

미묘한 차이를 적절하게 활용한 작품들이 주를 이루었는데,

특히 '불가능 범죄 부서'의 완전범죄가 될 뻔한 독살사건이나 '마술 부서'의 열차를 이용한 트릭,

'유괴 부서'의 귀엽고 유쾌한 유괴사건까지 총 18편의 단편들이 아기자기한 재미를 주었다.

라이츠빌을 무대로 한 작품들이나 단짝이라 할 수 있는 아버지 퀸 경감과의 호흡 등

그동안 국명 시리즈와 라이츠빌 시리즈를 통해 보여줬던 엘러리 퀸의 모습이 작품 여기저기에

녹아 있어 엘러리 퀸의 팬이라면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단편집이었는데

장편에서 맛볼 수 있었던 논리정연한 추리와 촘촘히 짜여진 미스터리의 묘미는 비록 만나볼 수

없지만 역자의 표현대로 오후의 티타임처럼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작품들이었다.

항상 심각하고 복잡한 사건들만 다루다가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단편들을 만나니 뭔가 어색한 느낌도 들었지만 군더더기 없이 한결 편해진 엘러리 퀸과의 즐거운 만남을 가질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