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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에게서 온 편지 : 멘눌라라 ㅣ 퓨처클래식 1
시모네타 아녤로 혼비 지음, 윤병언 옮김 / 자음과모음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알팔리페가의 가정부이자 재산관리인이었던 멘눌라라가 죽으면서
알팔리페가 사람들에게 자신의 부고와 장례식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편지를 남긴다.
평소 멘눌라라에게 불만이 많았던 알팔리페가의 자식들은 하인인 주제에 주인처럼 건방지게
굴던 멘눌라라의 죽음에 전혀 슬퍼하지도 않고 그녀가 하라는 대로 할 생각도 없었던 지라
마지못해 간략한 부고를 게시하지만 자기 말대로 하지 않은 걸 어떻게 알았는지
멘눌라라에게서 또 다시 편지가 오는데...
아몬드를 줍는 여자라는 의미의 멘눌라라라는 별명을 가진 마리아 로살리아 인제릴로의 죽음과
그에 대한 여러 사람들의 가지각색의 다양한 반응을 담고 있는 이 책은
한 사람에 대한 평가가 얼마나 극명하게 갈리는지를 제대로 보여준다.
알팔리페가의 자식들처럼 멘눌라라에 대해 반감, 비난, 증오, 조롱을 쏟아내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그녀의 헌신과 성실함, 재테크 능력에 대한 찬사와 안타까움을 늘어놓는 사람들도 있었다.
이렇게 한 사람의 인생에 대한 평가를 두고 극과 극의 반응을 보이기가 쉽진 않기에
과연 멘눌라라란 인물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저절로 생겼다.
먼저 멘눌라라가 가정부임에도 불구하고 알팔리페가의 실세 노릇을 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잘
이해가 안 되었는데 가족들이 이에 대한 불만을 가지는 건 어쩌면 당연하다고도 할 수 있었다.
알팔리페가에 도대체 무슨 비밀이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는데
멘눌라라의 과거가 하나 둘 밝혀지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상황이 이해가 되기 시작한다.
알팔리페가 자식들은 멘눌라라가 하라는 대로 하지 않다가 장례식에 마피아 보스가 등장하고
뭔가 분위기가 심상하지 않자 마지못해 그녀가 하라는 대로 뒷북을 친다.
마을 사람들의 비웃음거리가 되는 것도 잠시 멘눌라라의 편지가 다시 날라오고
이번엔 귀중한 그리스 도자기들을 저택에 보관해뒀다고 하자
알팔리페가 자식들은 막대한 재산이 자기들 앞으로 생길 것을 기대하게 되는데...
멘눌라라가 도대체 무슨 비밀을 감추고 있는 걸까 하는 호기심으로 끝까지 책장을 놓을 수가 없던
책이었는데 죽은 공명이 산 중달을 가지고 노는 것처럼 알팔리페가 가족들이 어떻게 행동할지
미리 예측하고 만반의 준비를 한 멘눌라라의 꼼꼼함이 정말 신출귀몰하다고 할 수밖에 없었다.
정말 한심하기 짝이 없는 알팔리페가 사람들의 행동을 비롯해 각자의 입장에 따라 멘눌라라에 대한
기억이나 평가가 완전히 천차만별이었는데 문득 내가 죽고 나면
과연 사람들이 어떻게 기억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리 성인이라도 분명 살아 생전에 좋아한 사람도 있고 싫어했던 사람도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평판에 그리 연연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어차피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일 수는 없고 미움받는 걸 두려워 할 필요는 없으니
스스로 떳떳하게 살면 그만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의 주인공 멘눌라라가 바로 그런 사람이었다.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고 할 수 있는 그녀는 나름 소신 있게 살았기 때문에 알팔리페가 사람들을
비롯해 그 누구에게도 당당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비록 일부 사람들의 오해와 미움을 받기도 했지만
그건 그 사람들 사정이니까 그냥 쿨하게 받아들이면 되지 않을까 싶다.
암튼 멘눌라라가 남긴 편지를 바탕으로 그녀의 삶과 비밀에 대한 흥미진진한 미스터리라 할 수
있었는데 이탈리아 작품을 읽지 않아서 그런지 너무 많은 등장인물들과 비슷비슷한 이름들,
그리고 얽히고 설킨 관계 때문에 좀 머리가 아팠던 것을 빼면
색다른 설정의 미스터리로서의 묘미가 있는 작품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