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 번의 사랑
김홍신 지음 / 해냄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베스트셀러 소설가였다가 정치인으로 변신했던 김홍신 작가의 작품은

이름만 들었지 실제 읽어본 적은 없다.

그러다 보니 소설가로서의 그의 진면목은 제대로 알지 못한다고 할 수 있는 상황인데

이번에 제목부터 진한 로맨스의 느낌을 주는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기본적인 줄거리는 우리가 드라마나 소설 등에서 쉽게 접한 삼각관계였다.

대학생 시절 서로 사랑했던 홍시진과 강시울은 배우가 되어 인기를 얻던 강시울이

홀연히 홍시진을 떠나 재벌가의 아들인 조진구와 결혼하면서 헤어지게 된다. 

오랜 세월이 지난 어느 날 갑자기 강시울은 기자회견을 열어 자기가 폐암 말기이며

조진구와 이혼하고 진정 사랑하는 남자와 삶의 마지막을 함께 하고 싶다며

유명 시인이 되었지만 강시울이 준 상처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하던 홍시진을 찾게 된다.

한편 홍시진은 오랫동안 자신을 바라보던 후배 서다정과 가까워져 결혼을 약속한 상태였는데

갑작스런 강시울의 기자회견으로 혼란스러워 하고 이런 홍시진의 갈등에 서다정은 불안하기만 한데...


처음에는 홍시진을 배신하고 재벌가로 시집갔던 강시울이 죽을 때가 되니까 이제 와서야

홍시진을 찾는 걸 보고 어떻게 저리 뻔뻔스러울 수가 있을까 하며 욕을 했다.

한국 여자들이 경제적인 조건에 쉽게 넘어간다는 건 잘 아는 사실이지만 그런 선택을 했으면서도

사랑 타령하는 게 역겹기까지 했는데 알고 보니 강시울에게도 안타까운 사정이 있었다.

그러다 보니 홍시진 입장에선 두 여자 사이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난감한 상황이 되고 만다.

자기 좋다고 애원하는 두 여자 사이에서 행복한 고민을 한다고도 할 수 있겠지만

그런 상황이 닥치면 정말 괴로울 것 같기도 하다. 물론 그런 것과는 전혀 무관한 내가 뭐라 하긴

그렇지만 죽을 남이 얼마 안 남은 옛 연인과 오랫동안 자신에게 연정을 품었던 여자 사이에서

고뇌하는 홍시진과 두 여자의 모습이 안쓰러웠다. 세 사람 모두 잘못한 게 없음에도 악마들에 의해

운명의 장난처럼 서로 못할 짓을 해야 하는 잔인한 상황이 안타깝기 그지 없었는데

세 사람의 운명은 강시울의 죽기 전 마지막 소원을 홍시진이 이뤄주려다가 다시 한 번 요동치게 된다. 

사실 세 사람 사이의 곤혹스런 사랑의 실랑이가 계속 이어질 줄 알았지만 홍시진의 선택과

이후 갑작스런 죽음이 이어지면서 순식간에 로맨스에서 미스터리로 장르가 전환된다.

우리 역사의 치부라 할 수 있는 친일파 청산 문제와 독재와 권력의 횡포가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사건이 일어나는데 이게 단순히 소설속에 얘기라고 단정할 수 없는 게 슬픈 현실이 아닐까 싶었다.

날벼락 같은 홍시진의 죽음으로 그를 죽인 자들을 만천하에 폭로하기 전에는 죽을래야 죽을 수

없는 강시울의 힘겨운 투쟁과 그들을 도와 진실을 밝히려는 사람들의 눈물겨운 노력이 계속되는데

계란으로 바위치기 같았던 막강한 권력자들과의 싸움을 지켜보면서 괜한 분노가 치밀었다.

그만큼 우리 사회가 과거사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 원죄에서

아직까지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했다.

아무리 그래도 가짜 독립운동가가 진짜처럼 행세하고 진짜가 가짜에 의해 핍박받으며 죽어간다는 건

해도 해도 너무 해서 정말 울분이 치밀었는데 그나마 소설속에선 진실이 이기고 위선자들과

악마들이 처벌받으며 끝나 다행이었지만 현실에선 과연 그럴 수 있을까 하는 씁쓸함이 절로 느껴졌다.

김홍신 작가의 책은 처음이라 이 책만 가지고 뭐라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역시 사건을 능수능란하게 끌고 가는 힘이 느껴지는 작품이었다.

물론 갑작스런 장르 전환 등 좀 파격적인 진행이 당황스러운 점도 없진 않았지만

나름 몰입해서 볼 수 있던 책이었다.

아무래도 그의 진가를 제대로 알기 위해선 그의 대표작들을 찾아 읽어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