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돈나 북스토리 재팬 클래식 플러스 7
오쿠다 히데오 지음, 정숙경 옮김 / 북스토리 / 2015년 5월
평점 :
절판


오쿠다 히데오의 작품들을 이미 여러 편 읽어봤지만 늘 한결같은 게 유쾌발랄하다는 점이다.

나오키상을 수상한 그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공중그네'를 비롯한 이라부 박사를 주인공으로

시리즈는 물론 내가 본 대부분의 작품들은 저절로 미소를 짓게 만들었는데

제목부터 심상치 않은 이 책도 역시나 기대에 어긋나지 않았다.


동명 제목의 단편을 시작으로 총 다섯 편의 작품이 실린 이 책에선

직장 남성들의 애환을 잘 그려내고 있다.

얼마 전에 읽었던 '걸'에서 30대 여자들이 겪는 삶의 애환을 담아낸 것과 절묘하게 대비가 되는

내용들이었는데 아무래도 내가 30대 직장 남성이다 보니 아무래도 이 책이 좀 더 와닿았다.

먼저 '마돈나'에서는 신입 여사원을 짝사랑하는 철부지 상사의 모습이 펼쳐진다.

직장에서 일하는 시간이 많다 보니 사내에서도 미묘한 분위기가 조성되는 일들이 종종 있는데

아무리 그래도 나이 많은 유부남이 풋풋한 여직원에게 흑심을 품는 건 좀 심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게다가 젊은 남자 직원과 그녀를 두고 싸우지를 않나 한심한 모습을 보여줬는데

그럼에도 나름 공감가는 부분도 없지 않았다.

참한 여직원이 새로 들어오면 관심이 가는 게 인지상정이라 할 수 있으니 다른 사람에게 피해만

주지 않는다면 나만의 '마돈나'를 가지고 사는 것도 꼭 나쁘다고만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다음 단편인 '댄스'는 회사 일에 전혀 참여하지 않는 동기와 댄서가 되겠다는 아들땜에 

직장과 집 모두에서 골치가 아픈 남자의 얘기를 다룬다.

직장이나 가정이나 내 맘처럼 되지 않는 사람들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모습을 여실히 보여줬는데

혼자서 아무리 발버둥쳐도 어쩔 수 없는 일들이 있음을 깨닫게 해주었다.

'총무는 마누라'는 잘 나가는 엘리트 과장이 잠시 총무부로 발령받으면서 생기는 에피소드들을

담고 있는데 뜻과 다르게 잘못된 관행이 있을 때의 곤란한 상황을 잘 그리고 있다.

분명 잘못된 거라고 생각이 되어도 관례라는 걸 깨기가 쉽지 않은데

사회생활을 하면서 어느 정도 타협할 줄 알아야 함을 잘 보여주었다.

'보스'는 깔끔한 스타일의 여자 상사가 오면서

남성적인 문화에 젖어 살던 부하 직원이 겪는 변화를 얘기한다.

요즘은 여자들이 관리직으로 많이 진출해 여자 상사와 일하게 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고

여직원들이 많다 보니 회사 분위기가 과거와는 많이 달라졌는데

아직 과거의 타성에서 벗어나지 못한 일부 남자들은 과거를 추억하며 불만을 가지곤 한다.

하지만 여자 상사도 나름의 애환과 인간적인 모습이 있음을 알게 되면서

어느 정도 이해와 공감을 하게 된다.

마지막 작품인 '파티오는' 시골에 혼자 사는 아버지와 회사 주변에서 혼자 독서를 하는 노인을

동일시하면서 애처롭게 바라보는 한 남자의 얘기를 그리고 있는데

나이 많은 부모를 둔 자식의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졌다. 나도 부모님들이 연세가 있어서 그런지

밖에서 어르신들을 보면 왠지 맘이 짠해 질 때가 있어 공감이 가는 단편이었다.

이 책에 실린 다섯 편의 작품 모두 직장에서는 중견 간부이고

가정에선 가장인 중년 남자들의 얘기를 다루고 있다.

점점 남자들이 살기 힘들어지는 세상이 되고 있는 상황인지라 남의 일 같지 않은데

이 책은 2000년대 초반의 작품이라 그나마 직장과 가정 모두에서 자리를 잃고

힘겨워하는 남자들의 얘기가 나오진 않았다.

어떻게 보면 이 책의 상황까지만 해도 그나마 괜찮다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르는데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면서도 직장과 가정에서 나름의 역할을 묵묵히 해야 했던 남자들의 애환을

그리 심각하지 않으면서 코믹하고 아기자기하게 잘 그려낸 오쿠다 히데오다운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