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말 - 비즈니스를 승리로 이끄는 최상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프랭크 런츠 지음, 이진원 옮김 / 해냄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말을 어떻게 하느냐가 정말 중요하다는 걸 항상 느낀다.

'말 한 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도 있지만 어떻게 소통하느냐에 따라 인간관계는 물론

일의 결과마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단 사실을 생각하면 말 한 마디를 하는 게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데

과연 성공한 사람들은 어떤 말을 했을까 궁금하던 차에 미국 최고 부자 400명에게서 도출한

9가지의 성공적인 원칙을 정리한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승리를 만드는 9가지 커뮤니케이션의 원칙으로 '사람을 먼저 얻어라', '패러다임을 파괴하라',

'우선순위를 결정하라', '완벽함을 습관화하라', '파트너십을 구축하라', '열정을 발산하라',

'상대의 언어로 설득하라', '끈기를 몸에 새겨라', '원칙적으로 행동하라'를 제시한다.

먼저 사람을 얻기 위해서는 상대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충족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적절한 질문과 경청이 필요한데, 그래서 인간 중심적인 승자들이 쓰는 이기는 말로

'나는 당신 말을 경청하고 있습니다', '그렇군요', '당신 뜻대로 하세요',

'당신이 결정하세요' 등이 있음을 알려준다.

다음으로 패러다임을 파괴해 최초의 것이 되면서 차별화된 가치를 창조하기 위해선 핵심적인 표현들로

'당신은 그럴 자격이 있습니다', '돌파구', '소비자 주도 기술', '고객맞춤' 등을 제시한다.

우선순위의 결정은 제한된 여건 하에서 선택과 집중을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방법인데

'기본 원칙들', '제일 중요한 걸 먼저', '자기 문제부터 해결하기',

'당신이 한 가지만 기억한다면' 등이 우선순위를 표현하는 핵심문구들이었다.

완벽함은 누구나 희망하는 바이지만 쉽게 달성하기 어려운 가치인데 '특별한', '예외적인',

'지속적인 해결책', '완전한 만족' 등이 완벽함을 증명하는 핵심적인 표현들이었다.

'파트너쉽'과 '열정', '설득', '끈기', '원칙적 행동'까지 비즈니스에서 필요한 핵심적인 가치들이

담긴 적절한 표현들이 뭔지를 알게 되는 여러 사례들을 만날 수 있었는데

단순히 어떤 말이 효과적인가 하는 문제뿐만 아니라 왜 그런 가치가 중요한지를 알게 해주었다.

물론 이 책에서 열거하는 9가지 가치가 이 책만의 고유한 내용들은 아니다.

무수한 책들에서 비슷한 내용들을 언급하고 있어 솔직히 그리 신선한 느낌은 들지 않았지만

이러한 핵심가치들을 어떻게 표현하느냐 하는 점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

이 책이 다른 책과의 차별성이 있다고 할 수 있었다.

나처럼 말주변이 없는 사람에게는 나름 유용한 내용들이 많았는데

꼭 비즈니스가 아니더라도 사회생활을 하면서 겪게 될 다양한 상황에 적절한 말을 하는

좋은 방법들과 표현들을 익힐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