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관장 미쓰다 신조 작가 시리즈 3
미쓰다 신조 지음, 김은모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작가 시리즈의 전작 '기관, 호러 작가가 사는 집''작자 미상'을 재밌게 읽어서

완결편이라 할 수 있는 이 책이 나오길 손꼽아 기다리고 있었다.

자매편이라 할 수 있는 '백사당'과 두 권 짜리라 기대가 배가 되었는데

이 책을 먼저 읽고 '백사당'을 읽으라고 되어 있어 이 책을 먼저 손에 들고 보니 

왠지 직전에 읽은 '노조키메'의 내용들이 연상되었다.

어떤 집안에서 일어나는 괴담이라는 기본 구조에다 과거와 현재가 연결되어 있는 이야기 구성이

마치 연작을 읽는 듯한 느낌도 들었지만 과연 무슨 이야기이기에 두 권 짜리의 얘기가 펼쳐질까 정말 궁금했다.


'사관장'에서는 다섯 살 때 아버지를 따라 햐쿠미가에 들어간 다쓰미 미노부가 겪는

기이한 체험담과 한참 세월이 흘러 계모의 죽음으로 다시 햐쿠미가를 찾은 미노부의

반복되는 악몽을 두 장으로 나눠 싣고 있다. 아버지가 밖에서 낳은 아들이었던 미노부는

부유하고 권세가 있는 햐쿠미가의 장손이었지만

집안 사람들로부터나 마을 사람들에게 그다지 환영받지 못하는 존재였다.

할머니에게까지 구박을 받던 미노부에게 유일한 안식처가 되어 준 사람은 유모인 다미 할멈이었는데

이상한 분위기가 가득한 집안과 마을에서 다미 할멈과 그나마 이런저런 추억을 만들게 된다. 

그러던 와중에 미노부는 올라가지 말라는 도도야마산을 친구들과 올라가려는 계획을 세우지만 

할머니가 갑자기 돌아가시게 되어 햐쿠미가 특유의 장송백의례에 따른 장례절차를 진행된다.

하지만 마지못해 백사당에 들어가 탕관을 하던 아버지가 연기처럼 사라지는 일이 발생하는데... 


도도야마 산에 얽힌 전설은 요코미조 세이시의 '팔묘촌'을 떠올리게 하기에 충분했는데,

뱀신을 모시는 백사당과 햐쿠미가의 특이한 장례문화가 어울러져

기분 나쁜 음습함이 작품 전반에 가득했다.

갑자기 어디선가 뱀과 관련된 괴물이 등장할 것 같은 오싹한 분위기를 물씬 풍겼는데

과거에 할머니의 장례에서 일어났던 아버지의 실종사건은 세월이 한참 지나

미노부가 주관한 새어머니의 장례에서도 다시 재현된다.

이성적으로 생각하면 도저히 이해가 안 되는 사건들이 연달아 벌어지면서 단순히 괴담으로만

치부하기엔 뭔가 엄청난 비밀이 숨겨져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는데

진실을 파악하기엔 너무 단서가 부족해서

그냥 무속신앙의 이해할 수 없는 현상들로만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뭔가 찝찝한 여운이 가득한 상황에서 아쉽게 끝나버려 이게 뭐지 하고 얼떨떨한 기분이 들었는데

아마도 '백사당'에서 제대로 진실이 뭔지를 밝히는 과정이 그려지지 않을까 싶다.

한 마디로 '사관장'은 '백사당'에서 본격적인 애기를 펼치기 위한 사전 포석이자 이야기 속의

이야기라 할 수 있었는데, 뭔가 엄청난 얘기를 하기 위한 밑그림은 제대로 그려낸 것 같다.

뱀이 등에 씌였다는 저주받은 아이가 겪은 기이한 체험담과 마모우돈이란 요괴까지 전형적인

호러 스타일의 작품이라 우리의 전설의 고향과 비슷한 으스스한 소름이 온 몸에 돋게 만들었다.

과연 '백사당'과 햐쿠미가엔 어떤 진실이 스르륵 기어나올지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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