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격 - 존엄성을 지키며 살아가는 방법 일상인문학 3
페터 비에리 지음, 문항심 옮김 / 은행나무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품격 있는 삶을 사는 것은 모든 이의 소망일 것이다.

하지만 각자 처한 현실은 그리 녹록하지 않는데

품격은 고사하고 생존조차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는 게 우리가 직면한 현실인지라

왠지 삶의 품격을 따지는 건 배부른 사람들의 얘기라고 치부하기 쉽다.

그래도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쉽게 포기할 수는 없기에 과연 어떻게 해야 삶의 품격을 유지하면서

살 수 있을지 그 방법을 알고 싶은데, 영화로 봤던 '리스본행 야간열차'의 작가 페터 비에리는

이 책을 통해 존엄성의 다양한 모습과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는 삶이 과연 어떤 것인지를 잘 보여준다.


이 책에서는 총 여덟 가지 종류의 존엄성을 얘기한다.

독립성으로서의 존엄성, 만남으로서의 존엄성, 사적 은밀함을 존중하는 존엄성, 진정성으로서의

존엄성, 자아 존중으로서의 존엄성, 도덕적 진실성으로서의 존엄성, 사물의 경중을 인식하는

존엄성, 유한함을 받아들이는 존엄성의 무려 여덟 가지로 구분을 하고 있는데,

존엄성을 이렇게 세분할 수 있다는 게 우선 놀라울 따름이었다.

사실 존엄성을 철학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기에 내용이 그리 수월하진 않았다.

존엄성이란 말 자체가 상당히 추상적이기에 과연 어떻게 풀어낼지 궁금했는데

나름 흥미로운 얘기들이 많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먼저 존엄한 삶의 형태를 세 가지 차원에서 접근한다.

내가 타인에게 어떤 취급을 받느냐와 내가 타인을 어떻게 대하느냐,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가 나를 어떻게 대하느냐인데

이 세 가지 측면이 모두 존엄성의 실체를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했다.

난쟁이 던지기는 존엄성이 뭔지를 생각하는 중요한 사례였는데 난쟁이 스스로 선택한 것임에도

난쟁이를 물건 취급한다는 측면에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훼손하는 굴욕적인 일이기에

존엄성반한다는 얘기는 존엄성은 본인 스스로도 포기할 수 없는 것이란 점을 잘 보여주었다. 

인간의 자유로운 의사결정권보다 상위에 있는 가치가 존엄성임을 잘 알려준 사례였다.

아서 밀러의 '세일즈맨의 죽음'도 여러 유형의 존엄성과 관련된 적절한 사례로 제시되는데 

일방적인 관계속에서 존엄성을 지키기란 결코 쉽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그만큼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서 상당히 민감한 존엄성이란 절대적인 가치를 안 다치게 한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임을 깨닫게 되는데, 본인의 존엄성은 물론 타인의 존엄성까지 손상되지 않게

세상을 살아가기란 어찌 보면 거의 불가능한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을 쭉 읽어나가면서 들었던 느낌 중 한 가지는 우리가 너무 존엄성이란 소중한 가치를

무시하면서 살아왔는 게 아닌가 하는 점이다.

이 책에서 끄집어낸 정말 다양한 모습의 존엄성을 인식조차 못하고 아무 생각 없이 살아가고

있는 걸 보면 그만큼 세상이 각박해지고 여유가 없어졌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남은 물론 자기조차 존중할 줄 모르니 인간성을 상실한 각종 끔찍한 일들이 벌어지는 게 아닌가

싶다. 그만큼 중요한 존엄성의 의미를 이 책을 통해 새삼 느낄 수 있었는데 막연한 존엄성이라는

가치를 이렇게 세분해서 자세하게 설명한 작가의 능력에 감탄할 뿐이었다.

쉽지는 않겠지만 품격 있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는 것,

그게 바로 인간으로서의 특권이자 의무가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