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의 마법사 1 - 전2권 (한글판 + 영문판) - 오즈의 위대한 마법사 더클래식 세계문학 컬렉션 (한글판 + 영문판) 24
라이먼 프랭크 바움 지음, 손인혜 옮김, 윌리엄 월리스 덴슬로우 그림 / 더클래식 / 201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사실 이 책의 기본 줄거리는 왠만한 사람이면 다 알 것 같다.

캔자스에 살던 도로시가 회오리바람을 타고 낯선 곳에 날아가 그곳에서 만난 두뇌가 없는 허수아비,

심장이 없는 양철 나무꾼, 겁쟁이 사자와 함께 집으로 돌아오기 위한 모험을 하는 여정을 그린

작품이라는 내용은 꼭 책으로 읽은 적이 없어도 영화, 만화 등

각종 형태의 문화상품으로 한 번은 접한 적이 있을 것이다.

나도 정확한 기억은 안 나지만 어릴 때 만화 등으로 본 기억이 어렴풋이 남아 있는데

시간이 오래되다 보니 구체적인 내용은 그다지 생각나지 않고 어떤 결말을 맺었는지도

기억이 안 나서 책으로 제대로 한 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던 중에 도서정가제 시행 전에

착한 가격으로 마련해 놓았다가 어디 갈 일이 있어 지하철에서 상당한 분량을 해치울 수 있었다.

1900년에 출간된 이 책은 생각보다 분량이 적어서 금방 읽었는데

책이 시리즈로 무려 열 네 권이나 있다는 사실은 이 책의 작품 해설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막연한 이미지만 남아 있던 부분들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새록새록 기억도 떠오르고

살도 붙으면서 이제는 좀 더 명확하고 구체적인 에피소드들로 간직하게 되었다.

오즈에는 오즈의 마법사가 있는 에메랄드 시를 중심으로 도로시가 처음 도착한 먼치킨의 나라,

윙키의 나라, 콰들링의 나라, 질리킨의 나라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나라는 마녀들이 다스리는데,

동쪽과 서쪽은 나쁜 마녀가 남쪽, 북쪽은 착한 마녀가 다스렸다.

마침 회오리바람과 함께 도로시의 집이 느닷없이 날라와서 동쪽의 마녀를 깔아뭉개어 의도하지

않게 먼치킨들의 환영을 받는데, 애니메이션 '업'의 풍선달고 집이 날아다니는 설정이

아마 이 책에서 영감을 받은 게 아닌가 싶었다. 그리고 에메랄드 시로 이어진

노란 벽돌 길도 왠지 엘튼 존의 명곡에 영향을 준 듯한 느낌이 들었다.

암튼 도로시는 에메랄드 시에 사는 오즈의 마법사를 찾아가 자신을 캔자스로 보내달라는 부탁을

하러 길을 떠나는데 그 와중에 세 명의 친구들을 만난다. 허수아비는 자신에게 없는 두뇌를,

양철 나무꾼은 자신에게 없는 심장을, 사자는 자신에게 없는 용기를 달라고 부탁하기 위해

함께 여행을 떠나는데 그들이 겪는 모험담을 보면 왜 그들이 굳이 자신에게 없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찾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물론 허수아비나 양철 나무꾼에게 두뇌나 심장이 없는

사실이지만 그들은 충분히 지혜롭고 따뜻한 마음을 가졌기에 그런 형식적인 걸 갖출 필요가 없어

보임에도 세상의 차가운 시선에서 벗어나고 싶어 아마도 그걸 소망하지 않았나 싶다.

지금도 별반 달라진 게 없지만 허례허식과 체면으로 가득한 세상 속에서 아무리 알찬 능력을

갖춰도 인정을 받기가 쉽지 않다. 소위 스펙이라는 걸로 무장을 해야 그나마 사람 대접을 받는

세상인 걸 감안하면 허수아비와 양철 나무꾼, 사자가 그렇게 자신들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려고

애쓴 점은 백 년의 시간의 훌쩍 지났음에도 변하지 않은 씁쓸한 현실이었다.

그렇게 간신히 에메랄드 시에 도착해 겨우 만난 오즈의 마법사는 그들이 상상한 그런 존재가

아니었다. 오즈의 마법사가 서쪽의 마녀를 없애야 소원을 들어주겠다고 해서 할 수 없이

다시 여정에 나서는 친구들. 과연 그들은 자신들의 소원을 이룰 수 있을까...

 

이후에 벌어지는 일들은 좀 황당하면서 허무한 생각도 들지만

암튼 모두 자신의 소원을 이루게 되었으니 해피엔딩이라 할 수 있었다. 

오즈의 마법사의 정체나 도로시가 다시 캔자스로 돌아간 방법 등

기억에 남아 있지 않던 부분들을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채워넣을 수 있었는데

이 책은 마법같은 얘기면서도 여러 시사점을 안겨주기에 단순히 동화로 치부되지 않고

여전히 사랑받는 얘기로 계속 되풀이되는 게 아닌가 싶다.

이런 동화같은 얘기를 읽다 보면 잠시나마 때묻지 않은 순수했던 시절로 돌아가는 착각에

빠지곤 하는데 그게 바로 이런 얘기들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꾸준히 받는 비결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