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 속의 소녀들
톰 롭 스미스 지음, 박산호 옮김 / 노블마인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스웨덴의 농장에서 은퇴생활을 하던 부모님으로부터 각자 연락을 받은 다니엘은

아버지와 어머니의 완전히 다른 주장에 당황한다.

아버지가 마을의 악당들과 함께 끔찍한 짓을 저질렀다고 주장하는 어머니와

그런 어머니가 망상에 사로잡혀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는 아버지상반된 얘기에

누구 말을 믿어야 할지 모르던 다니엘은 정신병원에서 간신히 퇴원한 어머니가

런던에 있는 자신을 찾아와 본인이 알아 낸 사실들과 증거를 제시하자 더욱 혼란에 빠지는데... 

 

"나의 아버지는 어머니가 미쳤다고 하고 어머니는 아버지가 끔찍한 범죄자라고 한다"는 책 소개글에 바로 마음을 사로잡혔는데

사건이 발생하는 무대가 스웨덴이라 왠지 '밀레니엄 시리즈'의 내용이 바로 떠올랐다.

지금까지 북유럽 출신 작가들의 작품들을 여러 편 읽었지만

다수의 작품이 공통으로 다룬 게 끔찍한 성범죄여서 제목부터 뭔가 있는 것 같은 냄새를

진하게 풍기는 이 책도 왠지 성범죄를 고발하는 작품이 아닌가 싶었다.

다니엘의 어머니가 다니엘에게 차근차근 들려주는 얘기는

상당한 의혹을 제기하기에 충분했지만 확실한 증거가 부족했다.

시골 마을에서 하칸을 중심으로 마을 남자들의 수상스런 언행은 모종의 음모가 진행되고 있다고 의심을 살 수 있을 것 같지만 문제는 다니엘의 아버지도 거기에 동참하고 있다고

어머니가 주장하니 다니엘 입장에선 정말 누구 말을 믿어야 할지 난감한 상황이 된다.

게다가 하칸이 입양한 흑인 소녀 미아의 실종사건은 사건의 심각성을 부각시켰고,

어머니를 찾아 긴박하게 달려온 아버지의 모습에 다니엘은 최종적인 선택을 하는데

과연 어머니와 아버지 중 누구의 손을 들어 줄 것인가...


과연 진실이 무엇인지에 대해 주로 어머니의 진술을 바탕으로 사건이 전개되어

아무래도 한쪽으로 기우는 느낌을 받을 수밖에 없었는데 드러난 진실은 전혀 예상밖이었다.

다니엘은 직접 진실을 확인하기 위해 스웨덴으로 날아가는데

그곳에서 그를 기다리고 있는 진실은 그야말로 충격적인 반전이라 할 수 있었다.

어떻게 보면 좀 허무하고 어이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뜻밖의 진실이라 할 수 있었는데 역시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한 가지 사건도 완전히 다른 해석을 할 수 있음을 잘 보여주었다.

톰 롭 스미스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 그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차일드 44'는 몇 번 구입할까 고민을 하다가 기회가 닿지 않아 보관함에만 담겨 있는 상태이다.

스웨덴의 외딴 시골마을에서 벌어지는 미스터리를 긴장감 있게 끌고 가는 작가의 솜씨를 보면

'차일드 44'는 충분히 기대해도 좋지 않을까 싶다.

원작의 제목이 'The Farm'인데 '얼음 속의 소녀들'이란 낚시성 제목을 붙인 출판사의 전략도

주효한 것 같았는데 완전히 엉뚱한 제목임에도 많은 암시와

묘한 뉘앙스를 풍겨 이 책의 전체적인 분위기잘 대변한 게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