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레이] 악마를 보았다 : 스틸북 한정판 - PET 풀슬립 에디션 (2disc) - 극장판 & 해외판
김지운 감독, 최민식 외 출연 / 플레인아카이브(Plain Archive)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국정원 요원 수현(이병헌)은 약혼녀 주연이 무참히 살해당하자

범인을 찾아내 복수하기로 결심하고 유력한 용의자들을 추적하던 중

연쇄살인마 장경철(최민식)이 범인임을 밝혀내고 장경철에 대한 처절한 복수극을 시작하지만...

 

두 번이나 제한상영가 판정을 받으며 1분여를 삭제하고 겨우 개봉한 이 영화는

역시 한국영화 사상 최고의 수위를 보여주었다. 나름 못 볼 것(?) 다 본 나로선

생각보단 수위가 약했지만(?) 내가 본 한국영화 중에선 최고 난이도라 할 수 있었다.

 

이 영화는 한 마디로 복수는 과연 어떻게 하는 것인가를 보여주기 위한 것 같다.

수현이 장경철을 찾아낸 후 나름 최고의 고통을 선사하겠다며 잡았다 풀어주는 걸 반복한다.

여기서부터 수현은 잘못된 복수게임을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나중에 그가 하는 말처럼 수현은 장경철을 너무 쉽게 봤다.

겨우 몇 군데 좀 불편하게 해놓고 위치만 안다고 장경철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본 게

그의 크나큰 실수였다. 결국 수현은 장경철을 만만하게 본 대가를 치르고 만다.

 

이 영화를 보면서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들이 연상되었는데

개인적인 생각에 복수 3부작에는 못 미치는 것 같다.

복수 3부작은 스토리 자체도 이 영화처럼 단순하지 않고 복수에 대해 깊은 성찰을 하게 하는데

비해 이 영화는 오로지 수현과 장경철간의 복수란 주제의 게임을 펼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물론 사랑하는 약혼녀의 처참한 꼴을 본 수현이 장경철에게 극한의 고통을 가하고 싶어 하는 

마음은 충분히 공감이 갔다. 하지만 피를 말려 죽이겠다는(?) 수현의 방법이 적절하지 못했다.

차라리 마지막에 정경철에게 가한 방법을 썼다면 깔끔했을 것인데(그러면 영화가 금방 끝나고

말았겠지..ㅋ) 장경철을 가지고 놀겠다는 어리석인 생각을 하는 바람에

또 다른 비극을 맛보게 된 것 같다. 그리고 악마에게 고통을 가하기 위해 점점 악마가 되어 가는

수현의 모습을 보면 안타까울 뿐이었다.

 

결국 복수란 건 허무하기 짝이 없는 것이다. 복수를 성공하는 순간에는 가슴 속의 응어리가

조금은 사라지겠지만 복수는 또 다른 복수를 낳고 순간의 쾌감 외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수현의 장경철을 상대로 한 복수극은 결국 더 큰 상처만 남기고 말았을 뿐이다. 장경철의 최후를

보면 통쾌하단 생각보단 왠지 또 다른 복수의 씨앗을 낳았다는 찝찝함만을 남길 뿐이었다.

 

악마들이 등장하다 보니 표현 수위는 상당히 높았지만(인육이니 사체 훼손 등의 장면은 심의통과를

위해 잘라냈다는데 어디서 잘라냈는지 대충 알 것 같았다.ㅋ) 예상 외로 인상적이진 않았던 것 같다.

악마로 철저하게 변신한 최민식의 연기는 역시라고 할 수 밖에 없었고 이병헌은 나름 분전했지만

최민식을 따라가긴 아직 먼 것 같다. 김지운 감독의 영화 중엔 '달콤한 인생'이 복수극이란 점에서

그나마 이 영화와 비슷한 설정인데 '달콤한 인생'이 주었던 여운마저도 없었던 영화라 할 수 있었다.

수위는 높았지만 차려진 밥상에 비해 그다지 먹을 것은 없었던 영화였다.

굳이 평가한다면 우리 영화의 표현 수위를 조금 높인 점이 아닐까 싶다.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