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으로 보는 조선왕조실록 - 500년 조선사를 움직인 27인의 조선왕, 그들의 은밀한 내면을 파헤친다!
강현식 지음 / 살림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왕조실록은 한국사를 기록한 대표적인 역사서로 조선시대의 정사를 풍부하게 담아낸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그래서 전통 역사서뿐만 아니라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여러 콘텐츠에서 조선왕조실록내용을 비롯한 조선왕조의 주요 인물들과 사건들을 다루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심리학의 관점에서 조선의 왕들과 주변 인물들을 분석하는

색다른 시도를 하고 있다.


먼저 조선의 창업자 태조 이성계와 그의 아들 태종 이방원은 약한 아버지와 강한 아들의

전형이었는데, 태조 이성계는 새 왕조를 세워 새로운 시대를 만들고 싶은 마음과

이에 대한 부담감과 두려움의 양가감정을 가졌음을 알 수 있었다.

조선이란 새 왕조를 창업한 사람치곤 우유부단하달까 지지세력에 의해 마지못해 왕이 된

모양새라 할 수 있었는데 이 책에 제시된 여러 일관되지 못한 그의 행동이 이를 충분히 입증했다.

다음으로 세조와 단종의 관계에 대해선 일반적인 해석과는 사뭇 다른 해석을 내놓았다.

세조와 단종이 서로 대상관계에 있고, 세조가 단종의 왕위를 빼앗은 악랄한 삼촌이기보단

왕권의 약화를 막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나선 것이며, 비슷한 스타일인 태종이 왕권강화를 위해

친인척을 무자비하게 제거하고 수많은 후궁을 들인 것과 비교하면 사람을 배려하고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라고 하는데 기존에 알고 있던 세조와는 완전히 다른 해석이었다.

 

희대의 폭군으로 유명한 연산군은 어머니인 폐비 윤씨의 죽음을 안 이후로 돌변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 책에선 그 단초가 된 연산군의 할머니 인수대비와 어머니 폐비윤씨의 고부갈등에

주목한다. 정말 파란만장한 인생의 굴곡을 겪은 인수대비는 산전수전을 겪다 보니 자신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기 어려운 반동형성의 상태였고, 폐비 윤씨는 자신에게서 마음이 떠난 성종으로

인해 경계선 성격이라 이들의 고부갈등이 결국 폐비 윤씨를 죽음으로 몰아넣었고

결국 어머니의 사랑을 알지 못하고 자란 연산군을 폭군으로 만들었다는 흥미로운 분석이었다.

 

조선왕실의 또 한 명의 여장부 문정왕후도 왕실에 비극을 만든 인물이었다.

편집성 성격의 문정왕후는 전처의 자식인 인종을 괴롭혀 '조선 왕 독살사건'에서 본 것처럼

독살하고 기어이 자신의 아들을 왕위에 올리고 수렴청정을 한다.

문제는 자신의 친아들인 명종에게도 그다지 다르지 않았다는 점이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 수

있었던 점인데 너무 강한 어머니가 약한 아들을 괴롭히는 전형이라 할 수 있었다.

명종을 이어 방계승통으로 최초로 왕이 된 선조는 그야말로 열등감의 화신이었다.

후궁의 아들로 왕이 되다 보니 정통성이 약해 늘 열등감에 시달렸는데 자신마저 정비에게서

아들을 놓지 못하다 보니 임진왜란 때문에 마지못해 세자로 책봉한 광해군을 미워했다.

이런 아버지 때문에 늘 불안한 지위에 있던 광해군은 간신히 보위에 오르지만

자신도 선조가 뒤늦에 본 적자인 동생 영창대군에게 열등감에 시달리게 된다.

결국 영창대군을 죽음으로 몰아넣고 새어머니인 인목대비를 폐비해서

인조반정의 빌미를 주고 마는데 이후의 인조시대의 굴욕적인 사건들을 생각하면 광해군의

중립적 외교가 지속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서인들의 반정으로 왕위에 오른 인조는 서인정권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었다.

당시의 국제정세를 전혀 모르고 명나라와의 의리만 찾던 서인세력은

결국 삼전도의 굴욕이라는 참혹한 결과를 낳고 만다.

믿던 도끼에 발등 찍힌 인조는 이괄이 난까지 겪으면서 누구도 믿지 못하게 되었는데

심지어 자신의 아들 소현세자에게마저 의심의 눈길을 거두지 못하고 

청나라의 신임을 받던 아들을 죽음으로 내몬다. 공식적으로 아들을 죽인 왕은 영조뿐이지만

인조도 아들을 죽인 비정한 아버지라 할 수 있었다.

이렇게 불안한 지위에 있던 왕들과는 달리 원자로 태어나 왕권을 위협할 동생마저 없었던

숙종은 그야말로 절대군주가 된다. 그러면서 모든 걸 가질 수 있고 자기 맘대로 할 수 있었던

숙종은 마음이 공허한 나르시시스트가 되어 환국정치라 불리는 정권교체를 거듭했다.


조선시대에서 가장 극적인 사건 중 하나였던 영조가 아들 사도세자를 죽인 사건은

경종을 죽였다는 독살설에 시달렸던 영조의 억울함이 정신병에 시달렸던 사도세자를 죽인

비극적인 사건이었는데, 사실 경종을 죽인 노론의 배후에 영조가 있었음은 거의 기정사실로

인정되고 있는 거라 영조가 억울하다고 발뺌하는 건 그다지 이해가 안 되지만 자신의 진심을

알아주지 않자 분노의 희생양으로 삼은 것이 바로 아들인 사도세자라는 게 비극 중의 비극이었다.

사도세자에 대한 평가는 전에 읽었던 '사도세자가 꿈꾼 나라'와는 완전히 다르지만 진짜 억울한

건 사도세자가 아닐까 싶었다. 마지막으로 시아버지 흥선대원군과 며느리 민비의 권력투쟁은

의존적 성격의 고종의 우유부단함에도 큰 원인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조선의 역사는 그래도 비교적 익숙하다 할 수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조선왕조의 여러 왕들과

주변 인물들의 절묘한 심리학적인 분석을 만나볼 수 있었다.

심리학적으로 접근하니 조선왕들의 여러 행동들을 좀 더 이해할 수 있었는데

왕이기 이전에 사람이다 보니 심리적으로 불안감에 휩싸여 잘못을 저지른 왕이 많았다.

전에 읽었던 정사 중심의 '한 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 같은 책들과 비교하면 심리학이라는

신선한 관점에서 역사를 바라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는데 이 책으로 조선 역사에 대한

이해의 폭을 좀 더 넓힐 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