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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한 십자가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아내가 잠시 집을 비운 사이 침입한 도둑에게 어린 딸을 잃고 아내와도 이혼한 채
애완동물 장례업체를 운영하던 나카하라는 전처였던 사요코마저 집으로 돌아가던 길에
낯선 노인의 칼에 찔려 사망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된다.
연이은 참극으로 혼란에 빠진 나카하라는 딸의 사건을 담당했던 경찰이
전처의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다시 방문하자 전처의 사건이 뭔가 이상하다는 것을 직감한다.
사요코의 부모에게 조문을 간 나카하라는 사요코가 도벽에 빠진 사람들을 취재하고 있었음을
알게 되고 사요코의 죽음에 숨겨진 비밀을 조사하기 시작하는데...
일본을 대표하는 인기작가 중 한 명인 히가시노 게이고는 다작을 하는 작가답지 않게
항상 일정 수준 이상의 작품을 내놓아 언제나 믿고 보는 작가 중 한 명이다.
이번에 새롭게 내놓은 이 책도 그의 장기라 할 수 있는 미스터리 형식으로
처벌과 속죄라는 쉽지 않은 문제를 화두로 제시한다.
사실 나카하라가 겪는 두 사람의 죽음은 참담할 뿐만 아니라 황당할 정도였다.
자기 집에서 하나밖에 없는 딸을 잃은 심정을 어찌 말로 표현할 수 있겠느냐마는
딸을 잃은 지 5년 만에 헤어진 아내마저 어이없는 죽임을 당하니 정말 세상이 원망스러울 것 같았다.
그래도 나카하라는 담담하게 전처의 죽음에 의문을 갖고 조사를 해나가기 시작하는데
전혀 예상하지 못한 진실이 숨겨져 있었다.
사실 사형제를 비롯해 형벌이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느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논란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응보 이상의 의미는 그리 크지 않다는 생각이다.
형사정책적으로는 응보, 일반예방, 특별예방 등이 형벌을 부과하는 의미라 하지만
예방적인 의미의 형벌은 그다지 현실적이지 못하다.
막연하게 죄를 저지르면 처벌을 받는다는 정도로는 우발적이든 계획적이든 범죄를 저지르는
범죄자의 욕구를 제어하지 못하는데 자기가 잡힐 거라고 생각하고 죄를 짓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결국 범인에게 자신이 저지른 대가에 맞는 형벌을 어떻게 가할 것이냐는 양형의 문제가 대두될
수밖에 없는데, 각종 끔직한 사건들이 일어날 때마다 여론은 형을 대폭 상향시켜야 한다고 하고
이에 따른 입법이 되기도 하지만 그 효과가 얼마나 있는지는 의문이다.
사형을 비롯해 중형을 선고하는 게 일반인이나 피해자들에게 감정적인 만족감은 줄지 모르지만
응보 이상의 효과는 그다지 거둘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도 딸을 잃은 나카하라와 사요코 부부가 범인이 사형에 처해지길 원하는 마음은
이해하고도 남지만(사형도 어떻게 보면 너무 약한 처벌이지만) 사형으로 범죄가 없어지지도
줄어들지도 않음은 사형제를 운영한 국가의 각종 통계상으로도 입증된 것으로 안다.
단지 유족의 한을 풀어준다는 그런 심정적인 효과만 있을 뿐 범인이 진정 속죄하거나
또 다른 범인이 나오는 걸 막지는 못한다.
물론 그 범인 자체가 다시 출소해 범죄를 저지르는 건 막을 수 있다.
그동안 피해자와 그 가족들이 형사사법체계에서 소외된 측면에선 그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고
그들이 입은 손해를 국가가 대신 보상해주는 제도가 활성화 될 필요는 있지만
극형만이 올바른 해법은 아니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사람이 쉽게 바뀌지 않고 교화되지 않는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에
마땅한 대안이 없다는 게 답답한 노릇이다.
사요코가 죽자 그녀를 죽인 노인의 사위가 사죄의 편지를 사요코의 부모에게 전해온다.
딸과 사이가 안 좋았던 노인을 제대로 부양하지 못한 자신들의 잘못이 크다는 취지였는데
가해자의 가족도 범죄로 인해 고통을 받을 수 있음을 보여줬다.
문제는 도대체 노인이 왜 사요코를 죽였는가 하는 범행동기였는데
거기에는 정말 오래전에 있었던 숨겨진 또 다른 범죄가 있었다.
사실 그냥 잊혀졌던 예전 범죄로 인해, 그것도 과연 이제 와서 처벌을 할 필요성이 있는지도
의문인 그런 범죄로 인해 엉뚱한 사람이 죽어야 했으니 할 말을 잃을 지경이었다.
그보다 더한 짓을 저지르고도 뻔뻔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이 세상에 수두룩함에도
죄의식을 가지고 자신이 저지른 잘못에 대한 속죄를 하기 위해 살아가는 모습은
그 어떤 형벌을 가하는 것 이상의 마음의 형벌이었다.
이 책의 제목처럼 공허한 십자가는 아무리 짊어지게 한들 전혀 속죄를 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지만 마음에 십자가를 새긴다면 아무 처벌을 받지 않아도 평생 고통 속에 살게 됨을
잘 알 수 보여주었는데, 형벌과 속죄의 상관관계가 어떠한지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흥미로운 미스터리로 잘 풀어낸 작품이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을 많이 봤지만 그의 작품 속엔
늘 사람들마다의 사정과 애환이 담겨 있어 공감하며 볼 수 있었는데 이 작품도 어떻게 보면
무거울 수 있는 주제를 특유의 이야기 솜씨로 흠뻑 빠져들 게 만든 작품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