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토리 재팬 클래식 플러스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임희선 옮김 / 북스토리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유쾌하고 엽기발랄한 닥터 이라부를 주인공으로 한 '공중그네'를 시작으로 최근작

'침묵의 거리에서'까지 지금까지 내가 만난 오쿠다 히데오의 작품들은 하나같이 술술 읽히면서도

저절로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코믹한 내용들로 늘 부담없이 읽을 수 있어 좋았던 것 같다.

이 책도 그런 오쿠다 히데오 스타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거란 생각에 손에 들게 되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30대 여자들이 겪는 삶의 애환을 특유의 해학으로 진솔하게 그려냈다.

같은 30대지만 남자들과 여자들의 삶은 사뭇 다른 것 같다.

사실 여자들은 정말 알다가도 모를 존재라 그리 이해도가 높진 않은 편인데

저자가 다섯 편의 단편을 통해 그려낸 여자들의 모습은

마치 저자가 여자가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 정도였다.

'띠동갑'에선 꽃미남 신입사원을 후배로 받아 지도사원의 역할을 맡은

선배 여자 직원의 얘기가 펼쳐지는데 회사 여직원들의 관심이 집중되자 이를 견제하며

묘한 질투심을 느끼는 여직원의 심리묘사가 돋보였다.

자신과 인연이 될 가능성은 희박함에도 가슴 설레이고 잠시나마 달콤한 환상에 빠지는 모습이

귀여우면서도 애처롭게 느껴지기도 했는데 상당수의 30대 여자들이

여전히 환상속에 살고 있음을 반증해주는 장면이었다.

다음 작품인 '히로'는 좀 더 현실적이고 직장 내에서의 여자 상사의 애환을 잘 그려냈다.

여자들의 사회진출이 이젠 당연한 일이 되었지만 여전히 보이지 않는 유리벽이 있다고들 한다.

특히 나이 많고 경력도 풍부한 남자 부하와 나이 어리고 경륜이 짧은 여자 상사의

매모호한 관계는 서로 불편할 수밖에 없는데, '히로'에선 은근히 자신을 무시하는

남자 부하 직원에 맞서 당당하게 대처하는 여자 상사의 멋진 모습을 보여 주었다.


동명의 단편인 '걸'에선 더 이상 '걸'로 대접받기 어려운 30대 여성들의 불안한 마음이 잘 드러났다.

좋은 시절 다 보내고 이젠 예전과 같은 관심을 받기도 어렵고 자신이 원하는 그런 이성을

만나기도 어려워 과연 자신은 남들처럼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결혼을 할 수나 있을까 하는

불안감 속에서도 자존심 하나로 버티고 사는데 굳이 그런 점에 연연해하기보단

자기 삶에 충실하면서 즐기면서 사는 게 올바른 방향임을 넌지시 제시한다.

'아파트'는 가장 주체적인 30대 여성의 모습을 보여준다.

직장 내에서 자기 일을 야무지게 하고 자기 주장도 제대로 하는 그런 여직원을 찾기는

쉽지가 않은데 이 작품 속 여주인공은 정말 당차다는 말이 절로 나왔다.

그리고 남에게 의존하지 않고 자기 힘으로 아파트를 마련하는 모습은

아주 바람직한 모습이 아닌가 싶었다.

마지막으로 '워킹맘'은 말 그대로 요즘 급격하게 늘어난 직장 여성의 단면이라 할 수 있는데,

여기선 싱글맘이면서도 약한 모습 보이지 않고 당당하게

회사생활을 해나가는 멋진 직장여성이 등장한다.

보통 여자들은 여자란 이유로, 엄마란 이유로 많은 배려(?) 속에서 직장생활을 해나가는데,

이 작품 속 여주인공은 결코 그런 특혜를 받기를 거부하고 남들과 똑같이 생활하려고 노력한다.

워킹맘으로서 살아가는 게 힘들다는 건 충분히 알고 그에 대한 사회적인 배려가 필요하지만

그걸 무슨 벼슬인 것처럼 이용하고, 대접을 받으려는

그런 잘못된 생각을 가진 일부 여자들이 본받아야 할 모습이 아닌가 싶었다.

아무리 남자가 여자를 잘 안다고 해도 여자들의 속사정을 속속들이 안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책에서 작가가 나름 30대 여성들의 삶과 사랑, 애환을 다양하게 그려냈지만

과연 여자들이 얼마나 공감할지는 잘 모르겠다. 남자 입장에서는 정말 재밌게 읽었는데

또래 여자들이 어떤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조금이나마 이해하는 계기가 됐다.

항상 '걸'로 남아있고 싶은 여자들에게는

역시 'Girls, just wanna have fun'이라 얘기해주고 싶게 만드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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