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양장)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아쓰야, 쇼타, 고헤이의 세 명의 도둑은 훔친 차의 배터리가 나가자

사전조사할 때 봐 놓았던 인근 폐가인 '잡화점'으로 잠시 몸을 숨기기로 한다.

마침 우편함에 '달 토끼'란 사람의 상담편지가 느닷없이 도착하자

주간지를 통해 '나미야 잡화점'의 주인이 그동안 고민상담을 해왔음을 알게 된 삼인조는 

그를 대신해 '달 토끼'에게 고민에 대한 답장을 하기 시작하는데...   

 

일본 미스터리계에 수많은 스타작가들이 있지만 히가시노 게이고만큼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작가는 드문 것 같다.

일본 추리소설가지만 국내에서의 인지도도 상당한 그는 엄청난 다작을 하고 있음에도

항상 일정 수준 이상의 작품을 내놓아서 미스터리의 화수분이라는 생각조차 들 지경인데

이 책도 그의 여러 베스트셀러 중의 한 권으로 자리매김하는 상황이라 결코 놓칠 수가 없었다.

미스터리 작가답게 보통 범죄를 소재로 한 작품들이 많은데 이 책은 기존의 다른 책들과는

조금 다르게 제목처럼 기적같은 신비한 얘기를 들려준다.

고민상담과 그 해법을 편지로 주고받는 게 기본 설정인데,

기적은 바로 과거와 현재가 편지를 주고받는다는 점이다.

영화 '시월애'의 설정과도 어떻게 보면 비슷한데, 재밌는 건 이 책에서 나미야 잡화점에

고민상담편지를 보내는 '달 토끼', '생선가게 뮤지션', '폴 레논', '길 잃은 강아지'가

정교한 인연의 고리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 중심에는 환광원이란 고아원이 자리잡고 있었는데 그곳 출신인 사람들과 

그곳과 특별한 인연이 있던 사람들이 얽히고 설키면서 얘기를 더욱 흥미진진하게 만들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인물들의 사연은 결국 사건의 단초를 제공했던

세 명의 도둑의 훈훈한 얘기로 마무리가 된다.

 

고민상담이란 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어떤 사람에게 절박한 문제도 당사자가 아닌 사람에겐

남의 얘기에 불과하기 때문에 자기 일처럼 진지한 해답을 제시하기는 어렵다.

이 책 속의 고민상담자들처럼 고민상담을 하는 사람들은 이미 나름의 해답을 갖고 있는 상태에서

자기의 생각이 맞다는 동의를 얻기 위해 고민상담을 하는 경우가 많아

자기와 의견이 다르면 서로 싸우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서로 의견을 주고받는 가운데 스스로 해답을 찾거나 혼자서 고민을 가지고

끙끙대던 고통에서 벗어나게 되기 때문에 고민상담을 하게 되는 것 같다.

진지한 고민상담을 해주던 나미야 잡화점의 원래 주인과는 달리

백수에 도둑인 삼인조가 고민에 대한 답변을 해주는 아이러니한 상황도 흥미를 더하는데,

스스로 답변을 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함에도 나름 진지하게 상담에 임하는

삼인조의 모습이 나름 기특한 생각도 들었다.

게다가 상담자들이 과거에 있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 상담을 해주는

여러 모로 수월할 수 있는데, 미래의 일을 어느 정도까지 얘기해줄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하며

가급적 과거에 영향을 주지 않으려는 바람직한 자세까지 보여준다.

물론 잘못된 길로 빠지려는 여자에게 부동산이나 주식이 엄청 오를 것이란 정보를 제공해

그녀가 망가지는 걸 막기도 하지만 그 정도는 애교로 봐줄만 하지 않을까 싶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을 읽을 때마다 늘 느끼는 거지만

그의 스토리텔링 솜씨는 정말 대단한 것 같다.

여러 사건과 사람들을 그물망처럼 짜임새 있게 연결시키는 재주와 미스터리 작가로서

독자들이 잠시도 흥미를 잃지 않게 만드는 솜씨는 이제 최고의 경지에 이른 것 같다.

그동안 봐왔던 작품들과는 조금 성향이 다르지만 여러 사람들의 고민상담을 통해

이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이 각자 나름의 고민을 안고 살아감을 깨닫게 해준다.

그 고민을 누군가와 함께 나눌 수 있을 때 진정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이 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게 했는데, 익명성에 파묻혀 서로 무관심한 삭막한 현실에도 여전히 사람들 사이의

신뢰와 정이 기적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는 희망을 가르쳐주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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