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콜 드 파리 살인사건 예술 탐정 시리즈 1
후카미 레이치로 지음, 박춘상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저주받은 예술가들'이라는 책을 통해 일본에 에콜 드 파리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성공한 화랑 주인으로

 

명성이 높은 아카츠키 히로유키가 자택 서재에서 칼에 찔린 채 숨진 채로 발견된다.

 

완벽한 밀실 상태여서 자살인지, 타살인지, 누가 범인인지 도대체 종잡을 수 없는 상태에서

사건을 맡은 운노 형사는 주변 인물들을 하나씩 조사해 나가지만 좀처럼 단서를 잡지 못하는데...

 

전에 봤던 '로트레크 저택 살인사건'통해 미술과 미스터리도 절묘한 결합을 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 책도 '에콜 드 파리'라는 미술의 화파를 통해

 

정교한 밀실 미스터리를 흥미롭게 풀어냈다.

 

사실 '에콜 드 파리'라는 용어 자체를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는데

 

모딜리아니 같은 유명한 화가도 있었지만, 섕 수틴, 줄스 파스킨, 사에키 유조 등

 

생소한 화가들과의 첫만남의 자리가 되었다.

 

각 장마다 작품 속 피해자인 아카츠키 히로유키의 '저주받은 예술가들'이라는 책의 일부를 발췌하고

해당 화가의 대표작을 싣고 있어 과연 내가 미스터리를 읽는 것인지

 

미술책을 읽는 것인지 잠시 헷갈릴 때도 있었다.

 

미술과 미스터리를 넘나드는 행보를 보여주지만 밀실 트릭에도 충실한 모습을 보여준다.

친절하게도 철제빗장의 모습도 그림으로 설명해주고, 밀실 트릭에 대한 정교한 분류를 알려준다.

 

미스터리를 즐겨 읽지만 이렇게 학문적 접근을 보여준 책은 없었는데,

 

밀실 트릭의 종류로 범행 당시 피해자와 범인이 모두 밀실 안에 있었던 경우,

 

범행 당시 피해자만 밀실에 있고 범인은 안에 없었던 경우,

 

범행 당시 피해자와 범인 모두 밀실 안에 없었던 경우의 세 가지가 있는데,

 

각각은 세부적 유형과 변형 유형으로 나눠졌다. 이 부분을 읽고 있으니 그동안 내가 읽었던

 

밀실 트릭들이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 생각해보는 깨알같은 재미도 맛볼 수 있었다.

 

이 책에서 수사의 중심은 운노 형사지만 사건을 해결하는 것은 그의 조카 슌이치로였다.

 

미술을 좋아하는 자유로운 영혼 슌이치로는 드문드문 등장하지만

 

날카로운 추리로 사건의 진실을 밝혀낸다.

 

작가는 엘러리 퀸처럼 '독자들에게 보내는 도전장'을 던지는데

 

드러나는 진실과 밀실 트릭의 비밀은 쉽게 예상할 수 있는 게 아니었다.

 

여러 개의 사건들이 얽히고 설키다 보니 조금 정정당당한 대결을 벌인 것 같은 느낌은 들지 않았지만

 

그래도 나름 본격 미스터리의 묘미를 잘 보여준 작품이었다.

 

오베시미 경부를 비롯해 등장인물들의 독특한 개성도 재미를 한껏 더해 주었는데, 

 

노리즈키 린타로의 '사막화된 본격미스터리에 단비처럼 내린 지의 오아시스'란 평이 

 

딱 들어맞는 그야말로 예술적인 미스터리라 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