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
김유철 지음 / 황금가지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이자 강사인 민성은 실종된 자신의 여동생을 찾고 싶다며 접근해 온 여자로부터

현길이라는 남자가 쓴 '연쇄살인사건에 대한 보고서'라는 작품을 넘겨 받는다.

때마침 약수터로 가는 등산로에서 한 여자가 목이 잘린 채 발견되고,

현길을 만난 민성은 그와 그의 작품에서 묘한 감정을 느끼는데...

 

미스터리, 스릴러 작품들을 읽을 때마다 드는 아쉬움은

국내 작가의 토종 작품들이 별로 없다는 점이었다.

가까운 일본을 비롯해, 영미권, 북유럽 등 장르소설이 활성화되어 있는 곳에선

수작들이 계속 쏟아져 나오고 있는 반면 아직 우리는 걸음마 단계에 불과한 수준이다.

최근 정유정 작가를 비롯해 대중적으로도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작가와 작품들이

조금씩 등장하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내 성엔 안 찼는데 

이번에 만난 김유철 작가의 이 책은 나름의 만족감을 안겨 주었다.

 

현길이란 남자의 독특한 작품을 접한 민성과 그의 여자친구가 진실을 찾아나서는 것과 동시에 

끔찍한 살인사건을 맡은 박형사의 수사가 진행된다

현길이 쓴 글이 현재 일어나고 있는 살인사건과 유사함을 발견한 민성은 그에게서

잃어버린 자신의 기억과 과거에 있었던 사건을 조금씩 떠올리게 되었고,

살인사건 피해자의 친구들을 조사하던 박형사는 그들의 과외선생이었던

김현이란 인물에게 주목하게 되고 그의 행적을 조사하면서

12년 전 용호농장에서 발생한 화재사건이관련되어 있음을 확인하는데...

 

김유철 작가와는 이 책이 첫 만남인줄 알았는데 예전에 읽었던 '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 4'

실려 있던 단편 '빈 집'이 바로 그의 작품이었다.

이 책에서 그는 미스터리 스릴러라는 장르소설에서 발휘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프레이저의 '황금가지'와 '푸른 수염' 등의 작가 샤를 페로,

잔다르크 등을 이야기 중간중간에 적절히 활용하는 솜씨를 비롯해

김현의 집에서 찾아낸 미라의 정체를 밝혀내는 북어포 지문채취법 등

과학수사 기법까지 다양한 지식들을 잘 버무려서 정말 흥미진진한 얘기를 만들어냈다.

모든 사건의 원인은 과거로 향해 있었는데 과거에 숨겨졌던 비밀이 하나씩 밝혀지면서

드러나는 진실도 딱 미스터리 스릴러에 제격인 결말이라 할 수 있었다.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마무리가 뭔가 명쾌하지 않아 찝찝한 여운이 남는다는 점이다.

모든 완벽할 수는 없지만 너무 서둘러 마무리를 한 느낌이 들어

후반부를 좀 더 보완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그럼에도 이 책을 통해 김유철이란 작가를 알게 되었다는 것은 큰 소득이다.

최근에 속속 등장하고 있는 미스터리 스릴러 작가들의 작품들은 기대 이상의 재미와

작품성을 갖추고 있어 앞으로도 그들의 후속작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우리 장르문학의 장밋빛 미래를 보는 것 같아 흐뭇한 기분을 선사해준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