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명인
쓰카사키 시로 지음, 고재운 옮김 / 황금가지 / 2013년 12월
평점 :
절판


아내의 생일날 저녁 약속시간에 늦은 도리야마 도시하루는 서둘러 집으로 가지만

아내 미유키가 죽은 채 쓰러져 있는 것을 발견한다.

충격적인 사건에 당황스런 상황에서 때마침 걸려 온 전화를 받으니 아내의 목소리여서

도대체 어떻게 된 상황인지 혼란스런 가운데 현관 벨이 울리고 경찰이라는 두 남자가 들이닥치는데...  

 

15회 산토리 미스터리 대상 독자상 수상에 빛나는 이 작품은

독특한 설정으로 그동안 만나봤던 미스터리들과는 또 다른 묘미를 선사한다. 

시작부터 아내의 죽음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 가운데

도리야마는 자신을 쫓는 정체불명의 사람들을 뒤로 하고 진실을 알아내기 위해 동분서주한다.

하지만 아내의 친정을 찾아가 봐도 낯선 사람들이 살고 있고

뭐 하나 확인되는 건 없는 점점 더 혼린스런 상황에 빠지고 만다.

그런 상황에서 우연히 만난 지아키란 여자의 도움으로 도리야마는 조금씩 진실에 접근해가지만

드러나는 진실은 자신의 정체성과 직결되는 충격적인 사실인데...

 

미스터리와 과학과의 만남은 그리 익숙하진 않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의 주인공이 물리학자 유가와라서 과학적인 사건 해결을 

선보였고, 역시 그의 작품 중 '변신'에서 뇌 이식 수술을 받은 주인공의 변신을 다뤘지만

책의 설정처럼 기발한 과학적인 사례는 처음인 것 같다.

정체성의 혼란을 겪는 얘기도 드물지는 않지만 그 원인이 이 책과 같은 과학적 원인에 의한 것은

신기했는데 전혀 상상하기가 어렵던 얘기가 나름 짜임새를 갖춰가면서 드러나는 반전은

최첨단 과학기술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충분히 설득력을 얻을 수 있었다.

과학기술의 발전이 그 끝을 알 수 없는 지경까지 이르러 이제는 어떤 일도 불가능하지 않을 것 같은데

이 책을 보면 과연 내가 알고 있는 나란 존재도 정말 진짜일까 하는 의심이 들게 만든다.

그만큼 미스터리 스릴러도 더 이상 불가능한 범죄가 없을 정도의 경지에 이르렀는데

이 작품도 그런 불가능해 보이는 사건을 흥미진진하게 그려낸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