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긴 잠이여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50
하라 료 지음, 권일영 옮김 / 비채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백 일 동안 도쿄의 탐정사무소를 비웠던 사와자키는 사무실로 돌아오자

노숙자로부터 연락을 달라는 우오즈미라는 남자의 연락처를 건네받는다.

십일 년 전 고교야구 선수로 승부조작 사건에 연루되어 곤욕을 치뤘던 우오즈미는

그 당시 자살했던 누나의 죽음에 의문을 품고 사와자키에게 조사를 의뢰한다.

마침 우오즈미가 습격을 당해 중상을 당하고, 우오즈미의 누나의 자살을 목격했던

증언들의 진술에 문제가 있음을 알아낸 사와자키는 그녀의 자살에 숨겨진 진실을 파고드는데...

 

'그리고 밤은 되살아난다''내가 죽인 소녀'로 일본의 레이먼드 챈들러로 불리는 하라 료의

사와자키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인 이 책은 제목부터 레이먼드 챈들러의 두 작품인

'빅 슬립'과 '안녕 내 사랑'을 절묘하게 결합시켜

그가 얼마나 레이먼드 챈들러의 골수팬임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사실 하드보일드 하면 레이먼드 챈들러라는 등식이 있을 정도로 그의 명성은 대단하지만

이상하게도 아직까지 그의 작품을 읽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그다지 실감이 가지 않았다.

역자가 레이먼드 챈들러의 필립 말로 시리즈를 읽은 분과 읽지 않은 분은

하라 료의 소설이 다르게 느껴질 거라고 후기에 썼는데 왠지 공감이 갔다.

그의 책을 읽지 않은 나는 솔직히 그렇게 재밌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전작인 두 작품은 그래도 사건 자체가 흥미진진한 구석이 있었는데

이 책에선 사건이나 내용 전개 자체가 좀 지루하게 느껴지는 면이 없지 않았다.

우오즈미의 누나 자살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사와자키가 차근차근 조사를 해나가는 과정이

나름 사실적이고 그의 캐릭터 자체의 매력이 적지 않지만

책에 푹 빠질 만큼의 재미나 매력을 주진 못한 것 같다.

왠지 낯선 느낌이 계속 들었는데 아마도 전작들을 읽은 지 꽤 시간이 지나 전작들의 내용이 기억이

잘 나지 않은 관계로 중간중간에 전에 있었던 사건들을 언급해도 무슨 얘기를 하는지 모르겠고

일본 전통 공연이라는 '노'와 관련된 얘기 등은 잘 그림이 그려지지 않았다.

한 마디로 하드보일드라는 장르와의 궁합이 좀 안 맞는다 할 수 있었는데

본격 미스터리나 사회파 미스터리와는 달리 사건이나 스토리 전개보다는

주인공의 매력에 좀 의존하는 경향이 있지 않나 싶다.

이 책의 사와자키 탐정도 시크한 매력을 잘 보여주는데,

결국 그가 밝혀낸 진실은 전혀 예상밖이라 할 수 있었다.

반전의 매력이 의외성에 있다고 하지만 이 책에선 조금 납득이 가지 않는 그런 진실이라

공감을 얻기엔 부족한 느낌이었다. 이 책에서 풍겨지는 무미건조함은

딱 요즘 날씨에 어울린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분위기에 사와자키란 고독한 탐정에

왠지 동병상련의 느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었다.

하드보일드란 장르에 대해서 그다지 잘 모르지만

이 책에서 여실히 전달되는 그 느낌이 바로 하드보일드의 정체가 아닌가 생각하면

사와자키 탐정 시리즈는 일본판 하드보일드의 진수를 잘 보여줬다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