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만리 3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숨가쁘게 달려온 조정래 작가의 중국 해부기가 드디어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한 마디로 중국이란 나라는 알면 알수록 모르는 게 많은 묘한 나라였는데

 

전체적으로 부정적인 느낌을 많이 받았다.

부정부패가 만연하고 이를 당연히 여기는 사회풍조는 충격적이라 할 수 있었는데

문제 삼지 않으면 문제 될 것 없다는 그들 특유의 문화가 부정부패의 온상이라 할 수 있었다.

게다가 아무것도 해준 것 없는 공산당이 자신들을 이렇게 잘 살게 해줬는데

그 정도 해먹는 게 뭐가 대수냐는 중국인들의 반응은 좀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리고 첩을 두는 걸 자랑스럽게 여기고 이를 부러워하는 이상한 풍조도

 

(우리 같으면 매장되고도 남았을) 납득하기 어려운 점이었다. 대놓고 짝퉁을 만들어내고

 

서양의 비난에도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 중국인의 모습은 자신감인지 뻔뻔함인지 모를 정도였다.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충격적인 사실은 일황이 2차대전에서 패배하면서 남긴 공식 항복문서에

전쟁을 일으키고 여러 주변 국가들에 참혹한 만행을 저지른 데 대해

 

한 마디의 사죄도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자기들은 동아시아의 해방을 위해 힘썼을 뿐

 

다른 나라의 주권을 침해하거나 영토를 확장하려는 생각은 추호도 없었다는 뻔뻔한 망언은

 

오늘날 일본 정치인들이 왜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으로 망언을 쏟아내는 것인지를 잘 알게 해주었다.

한 마디로 전범인 천황도 인정하지 않은 패배와 항복, 사죄를

 

후손인 자기들이 할 이유가 전혀 없고, 할 수도 없기 때문이었다.

패망한 때에도 하지 않았던 걸 지금 일본이 하길 기대하는 건

 

정말 바보스런 희망사항인 것 같다는 씁쓸한 생각과 함께

 

구제불능인 인간들은 그냥 상종을 안 하는 수밖에 없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동북공정 등으로 껄끄러운 관계에 있는 중국과 그나마 공조할 수 있는 문제가

 

대일 역사 문제가 아닐까 싶다.

이 책을 통해 막연하게 알고 있던 중국이란 나라의 내부를 속속 들이 들여다본 느낌이 든다.

그리고 시안과 타이산(태산) 등 중국의 명소를 글로나마 관광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특히 하늘 아래 뫼에 불과한(?) 태산에서의 에피소드가 인상적이었는데,

똑같은 인간으로 태어나 천양지차의 삶을 살아가는 인간들의 모습을 보면서

과연 어떻게 사는 것이 제대로 사는 것인지를 고민하게 만들었다.

짝퉁이 판치고 음식도 가짜가 넘쳐나 믿고 먹을 수 없으며 공해마저 심각한 나라지만

거대한 시장으로 차이나드림을 이룰 수 있는 기회의 땅이기도 한 중국.

책에선 그런 중국에서 성공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을 제시하고 있는데,

명품과 돈을 좋아하는 중국인을 상대로 한 유효적절한 상품이 여럿 등장해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실용서적 역할도 충분히 했다.

계획부도를 내고 해외도피를 하지 않나 각종 중국의 치부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사례들이

 

많이 등장해 중국이란 나라의 현실을 제대로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 책이었는데,

멘쯔(체면)에 목숨을 거는 중국인의 모습은 우리의 모습을 보는 듯 하면서도

 

우리완 다른 뭔가를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이제 머지 않아 G1의 자리에 오를 중국에 대해

 

그동안 너무 모르고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흥미로운 얘기로 중국이란 거대한 정글을 헤치고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조정래 작가의 필력에 다시 한 번 감탄하게 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