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탈무드 장자
장자 지음, 이성희 옮김 / 베이직북스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자와 함께 도가사상을 대표하는 장자에 대해선 호접몽 얘기가 우리에게 익숙하지만

그의 철학을 제대로 알려면 역시 그의 책을 읽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원래 원작의 완역본일 거라 생각하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완역본은 아니고 발췌본이었다.

사실 원전을 제대로 읽는 게 의미가 있지만 그 의미를 하나하나 파악하면서 읽기엔

 

시간도 많이 걸리고 어려워 고전을 읽는 재미를 반감시킬 우려도 있어

 

이 책처럼 핵심 내용을 정리하여 해설한 책이 오히려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았다.

'장자'를 총 7장으로 정리한 이 책을 통해 느낀 장자의 철학은 생명중시와

인위적인 것을 거부하는 자연스러움이 핵심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보통 선악과 시시비비를 따지는 게 인간 세상의 이치라 할 수 있는데

 

장자는 일체의 판단을 거부하는 듯했다.

판단이란 것 자체가 기준에 따라 상대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생각하기 나름이라는 것인데

'천하의 사물 중에서 추호의 끝보다 더 큰 것은 없고, 그에 비하면 태산은 작은 것이며,

요절한 어린아이보다 더 오래 산 사람은 없다'는 말을 통해 잘 확인할 수 있었다.

사람들이 각자의 입장만 생각해서 남들을 재단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게 모두 부질없는 짓임을 깨닫게 해준 부분이었다.

치열한 경쟁사회 속에서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항상 1등, 승리, 최고만을 추구하면서 살아가는데

장자는 모두 각자의 존재의미가 있는 것이고, 아무리 많은 것을 가져도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기 때문에 만족할 줄 알아야 행복해질 수 있음을 잘 가르쳐주었다.

한 마디로 절대적인 가치는 없고 세상만물에는 자기만의 개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의 천성에 맞게 살아가는 게 중요함을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었다.

어찌 보면 요즘 시대에는 맞지 않은 얘기라 할 수도 있고, 최근에 불어닥친 힐링과

 

상통하는 측면도 있었는데 나하고는 코드가 좀 맞는 사상이라고 할 수 있었다.

총 88강으로 구성된 '장자'의 진수 중의 진수를 엮은 이 책은

 

장자가 어떤 사상을 가졌었는지를 잘 확인시켜 준다.

자연과 순리에 따르며 인위적인 것을 일체 거부하는 장자의 사상은

정신없이 돌아가는 문명의 톱니바퀴 노릇을 하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컸다.

현실감 떨어지는 허황된 얘기라고 평가절하할 수도 있지만

현대인들이 잃어버린 소중한 가치들이 뭔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었다.

이 책에선 공자의 '논어' 등을 비롯한 다른 사상가들의 주장들도 실려 있어

 

장자의 사상과 비교해볼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장자의 호접몽을 꾼 듯한 묘한 기분을 느꼈는데

그동안 잊고 지냈던 이상적인 삶에 대한 소박한 꿈을 잠시나마 꾸게 되었다.

요약본인 이 책으로 장자에 대한 충분한 워밍업이 된 것 같은데

기회가 된다면 완역본을 통해 장자의 사상의 세계로 깊이 빠져들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