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의 숨겨진 과학 - 노래하고 낄낄대는 동물 행동에 대한 이해
캐런 섀너 & 재그밋 컨월 지음, 진선미 옮김 / 양문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물의 왕국' 등 동물들의 삶을 다룬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보면

인간들과는 같은 듯 다른 그들의 삶을 엿볼 수 있다 .

대자연 속에서 타고난 본능으로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동물들의 삶이 치열함 속에서

경이로운 모습을 보여주곤 하는데, 이 책이 그런 동물들의 삶 속에 숨겨진 과학을 다룬다고 해서 기대가 되었다.

제일 먼저 나온 얘기가 정말 흥미를 끌었는데, 동남아시아를 강타한 쓰나미로 인해

약 2만 2천 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음에도 죽은 동물이 발견되었다는 기록이 없다는 사실이었다.

엄청난 자연재해에 인간은 그야말로 속수무책으로 당했지만

동물들은 그들만의 재해예방시스템을 가동시켜 피해가 전무했던 것이었다. 동

물들이 이렇게 자연재해를 미리 감지하고 대피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인간이 감지하지 못하는

전기장, 자기장, 진동, 소리 등을 감지하여 이들을 동료들에게 전파시켰기 때문이었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다양한 동물들의 특별한 감각능력을 소개하고 있는데

TV에서 보던 내용들을 책으로 정리한 느낌이었다.

동물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생존전략이 적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이 눈길을 끌었다.

아프리카 버빗원숭이의 사례가 대표적이었는데, 적이 새, 표범, 뱀인지에 따라

각기 다른 경고신호를 내어 맞춤형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겨울 내내 꼼짝도 않고 잠만 자는 줄 알았던 곰 등이

동면기간에도 일주일에 한 번은 깨어나 24시간 정도 잠을 자며,

동물들의 다양한 수면습관과 함께 꿈도 꿈다는 사실도 첨으로 알게 되었다.

그 밖에 동물들도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사실을 비롯해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동물들의 사생활을 훔쳐보는 재미가 솔솔했는데

우리가 만물의 영장으로 군림하는 것 같지만

여전히 동물들에 대해선 모르는 게 많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 동물들에 대한 연구가 더욱 진행되어 인간들이 그들을 좀 더 이해하게 될 때

인간과 동물의 진정한 공존이 이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