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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호러작가가 사는 집 ㅣ 미쓰다 신조 작가 시리즈 1
미쓰다 신조 지음, 김은모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출판사 편집부에서 일하는 나 미쓰다 신조는 간사이 지방에서 발행되는
동인지 '미궁초자'에 괴기소설을 연재해줄 것을 의뢰받는다.
소설을 쓰기 위해 서양식 건물을 찾던 나는 주택가 속에 매몰된 딱 제격인 건물을 발견하고
그곳으로 이사한다. 묘한 분위기의 건물 속에서 '모두 꺼리는 집'을 연재하기 시작하지만
연재가 계속될수록 나는 집에서 점점 이상한 기운을 느끼는데...
미쓰다 신조의 작품은 이 책이 처음이다. 사실 작가의 또 다른 시리즈 도조 겐야 시리즈의
'~처럼 ~한 것'이 좋은 반응을
보임에도 좀처럼 만날 기회가 없었는데,
작가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인 '작자미상'을
읽을 기회가 생겨
그 전에 순서대로 읽기 위해 이 작품을 보게 되었다.
호러와 미스터리의 만남이라 할 수 있는 이 작품은 미쓰다 신조가 사는 서양식 건물에서 벌어지는
괴담과 그가 연재하는 작품 속에서 펼쳐지는 묘한 얘기를 교차시키면서 독자를 혼란 속에 빠뜨린다.
인형장이라 불리는(아야츠지 유키토의 '인형관'이 생각나는) 문제의 서양식 건물은
과거 영국에 있던 집을 통째로 일본에
이축한 것인데
그곳에선 일가족이 참살당하는 사건이 주기적으로 발생했다.
이런 섬뜩한 사연을 가진 집인줄도 모른 채 인형장의 모형인 돌 하우스를 발견하는 등
나는 점점 인형장에서의 생활에 빠져드는데...
집에 얽힌 괴담은 여러 영화를 통해 익숙한 내용임에도 화자가 작가라
책 속의 책이 등장하는 액자식 구조여서 현실과 허구가 교묘하게 엇갈리는 혼돈에 빠지게 된다.
저자 자신이 주인공 이름을 자기 이름으로 쓴 것부터 시작해서
실제 사실을 상당 부분
포함하고 있는 반면 허구의 사실도 그럴 듯 하게 포장하고 있어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어디까지가 픽션인지 구분하기도 힘들었다.
책 속 화자가 자신의 팬이라고 찾아온 료코에게 반하고 집에 홀리면서
점점 정신착란 증세를 보이는데, 자신이 연재하고 있는 소설 속 주인공들이
점점 파국으로 치달으면서 나도 파멸로 치닫는다. 인형장과 나와의 숨겨진 진실이 드러나고도
'발문'과 '석양'까지 읽고 나면 도대체 이건 뭐지 하는 혼란 상태에서 여전히 벗어나지 못한다.
그야말로 이 책에 홀렸다고 할 수 있었는데 미쓰다 신조의 능수능란한 글솜씨가 돋보인 작품이라
할 수 있었다. 이 책엔 많은 호러와 미스터리 작품들에 대한 평이 담겨 있어 더욱 흥미로웠는데,
호러와 미스터리, 픽션과 사실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그의 매력에 나도 홀리지 않을까 걱정된다.
히히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