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회이명 - 영화 인문학 수프 시리즈 2
양선규 지음 / 작가와비평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를 좋아하다 보니 영화를 소재로 한 여러 종류의 책도 많이 봤다.

'영화처럼 사랑을 요리하다'와 같이 영화 자체에 대한 감상을 소개하는 책이나

'좋은 시나리오의 법칙', '50인의 영화'같이 영화 자체에 대한 설명을 하는 책이 있는가 하면,

'영화로 만나는 치유의 심리학', '스크린에서 마음을 읽다'처럼 영화를 통한 치유를 다룬 책도 만났는데

일단 영화가 소재이다 보니 더 쉽게 이해가 되고 와닿는 느낌이 들었다.

이 책은 요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있지만 가까이 하긴 쉽지 않은 인문학을

영화를 통해 접하는 설정의 책이었는데 제목부터 처음 듣는 용회이명이라는 어려운 말을 썼다.

알고 보니 '어두운 곳에서 빛은 빛난다'라는 뜻이라는데,

영화가 인문학적인 가치와 태도를 자신의 어둠으로,

보다 극명하게 드러낼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취지에서 이런 제목을 지은 것 같다.

먼저 보통 '남자들의 정체성 서사를 둘러싼 악전고투'로 보고 있는 '무간도'를

이 책에선 '여자가 원하는 남자의 이야기'로 보고 있다.

전형적인 남자들의 영화로 보았던 '무간도'를 색다른 시선으로 해석한 점은 신선하다 할 수 있었는데

같은 '여자의 남자'에 대한 영화지만 남자들이 원하는 여자에 대한 이야기인

'글루미 선데이'와의 비교도 흥미로웠다.

종합예술인 영화도 정보 공급처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는데

'최종병기 활'과 '푸른 소금'은 그런 면에서 부족한 점이 있음을 지적한다.

'천장지구'의 경우 원제는 '천약유정'으로 우리나라와 일본에 수출하면서

'노자'에 나오는 구절로 제목을 바꿨는데 그런 철학적 의미가 담겨 있는 줄은 몰랐다.

귀신이 보낸 편지가 살아 있는 인간을 구원한다는 '러브레터' 는 죽은 남자가

두 여자에게 잃어버린 사랑을 되찾게 해주는 영화라 할 수 있었다.

아무래도 이 책에서 인문학적 분석을 하는 영화들은 저자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일 확률이 높은데,

'천장지구', '묵공', '검우강호', '영웅본색' 등 홍콩이나 중국권 영화가 상당수 비중을 차지했으니

저자의 취향은 홍콩느와르나 무협 내지 역사물을 좋아한다고 할 수 있었다.

소개된 영화들이 거의 내가 본 영화들이라(물론 대부분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ㅋ)

전에 썼던 리뷰 등을 확인하면서 기억을 재생시켜 그 의미를 되새겨보았다.

상당 부분 내가 영화를 볼 때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과 인문학적 관점에서 영화를 해석한 부분들을

접할 수 있었는데, 아는 만큼 보인다고 영화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이해의 폭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음을 깨달았다.

인문학이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키워주는 역할을 한다고 할 때

이 책은 인문학을 통해 영화를 보는 재미를 한 차원 높여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