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전2권 (한글판 + 영문판) 더클래식 세계문학 컬렉션 (한글판 + 영문판) 4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장영재 옮김 / 더클래식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세계적인 문호인 톨스토이의 주옥같은 단편 7편을 모은 이 책은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제공해준다.

제목부터 궁금증을 유발하는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는 어릴 때 읽었던 기억이 희미하게 떠올랐는데,

가난한 구두수선공 시몬과 인간세상으로 내려 온 천사 미하일의 이야기를 통해

'사람의 마음에는 무엇이 있는가', '사람에게 주어지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이 무엇인지 보여주었다.

첫 번째와 세 번째 질문의 답은 누구나 쉽게 연상할 수 있는 사랑이었는데,

오히려 두 번째 질문의 해답인 사람에게는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는 능력이 주어지지 않았다는 것이 더 와닿았다.

대부분 자신이 진정 뭘 원하는지, 필요한지도 모른 채 세상이 만들어 놓은 잣대에 따라

자신을 맞춰가며 살아가고 있는데, 이 작품에 등장하는 장화를 주문한 신사처럼

한 치 앞도 모르고 맹목적으로 살아가는 불쌍한 인간이 되지 않으려면

좀 더 자기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충실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 같다. 

  

'사람에게 얼마나 많은 땅이 필요한가'는 부질없는 땅 욕심을 부리다가 악마의 유혹에 넘어가

결국 자신이 죽어 묻힐 땅만 차지하게 되는 남자의 얘기를 그렸는데 

지나친 욕망이 부른 비극을 잘 보여주었다.

제목 자체에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그대로 담긴 '사랑이 있는 곳에 신도 계시다'와

우리의 도미설화와도 비슷한 느낌을 주는 '에밀리안과 빈 북',

남에게 하는 행위가 자신에게 하는 행위와 같음을 깨닫게 해주는 '아시리아의 왕 아사르하돈',

남의 것을 탐내지 말고 자기가 가진 것에 만족하라는 교훈을 주는 '달걀만 한 씨앗',

애들싸움이 어른싸움이 되고, 애들만도 못한 어른들의 모습을 보여준

'어른보다 슬기로운 소녀들'까지 짧은 이야기 속에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와 교훈이 담겨 있었다.

 

사실 톨스토이의 작품은 어릴 때 어린이용으로 읽은 단편들 빼고는 제대로 읽은 작품이 없었다.

특히 어른이 되고 나서 읽은 적이 없다 보니

톨스토이라는 작가의 진면목이 어떠한지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는데,

비록 단편집이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그의 작품 세계를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었다.

종교적인 냄새가 짙게 배어 있어 좀 그런 부분도 있었지만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하는지에 대한 고민과 성찰이 잘 담겨 있는 작품이었다.

앞으로 이름만 익숙한 톨스토이의 명작들을 직접 만나 그의 작품들의 진가를 맛볼 수 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