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묘관의 살인 아야츠지 유키토의 관 시리즈
아야츠지 유키토 지음, 김은모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기억을 잃어버린 상태에서 자신이 쓴 수기에 나오는 흑묘관에서의 살인사건을 조사해달라는

아유타 도마의 부탁을 받은 시시야 가도미.

수기에 나온 내용을 토대로 단서을 조사하며 이곳 저곳을 다니는데

밝혀지는 흑묘관의 진실은 과연 무엇일까...

 

1기 관시리즈의 마지막 작품인 이 책은 분량면이나 사망자수 등을 볼 때

비교적 가벼운(?) 스케일의 작품이라 할 수 있었다.

이 책에는 '수차관의 살인'에서 사용되었던 과거와 미래를 교차로 넘나드는 방식과

'미로관의 살인'에 나왔던 액자식 구성이 절묘하게 섞여있었다.

괴짜 건축가 나카무라 세이지가 세운 흑묘관에서 벌어지는 젊은이들의 광란의 파티와

연이은 죽음이 아유타 도마의 수기에 나오는데, 밀실살인이라는 전형적인 트릭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더 큰 그림의 트릭이 숨겨져 있었다.

사실 어느 정도 감이 오긴 했지만 그 정도로 상상하기 어려운 비밀이 숨겨져 있을 줄은 몰랐다. 

첨에는 좀 단조로운 설정의 얘기가 펼쳐져서 그동안 읽었던 '관 시리즈'에 비해 좀 약하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전혀 예상치 못한 진실 앞에서 역시 '관 시리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야츠지 유키토는 이 작품을 포크볼에 비유했다. 

신본격의 기수로서 매 작품마다 강속구를 구사했던 그가 이 작품에서는 

늘 구사하던 직구에서 벗어나 변화구를 구사한다.

왠지 아야츠지 유키토 스타일과는 좀 안 맞는 느낌도 드는데

강속구 투구가 변화구를 구사하니 상당수의 독자들이 헛스윙을 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이 작품은 에드거 앨런 포의 '검은 고양이'와 얼마 전에 읽은 책에서도 언급되었던

루이스 캐롤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거울 나라의 앨리스'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는데

이 작품들을 읽었다면  좀 더 재밌게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중요한 단서도 얻을 수 있다).

이제 1기 '관 시리즈'는 11월에 출간될 '인형관의 살인'만 남은 상태다.

그리고 12월에는 최신작인 '기면관의 살인'까지 나온다고 하니

'관 시리즈' 팬들로서는 행복한 연말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