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학 시트콤 - 상식을 뒤집는 14가지 물리학
크리스토프 드뢰서 지음, 전대호 옮김, 이우일 그림 / 해나무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동안 온갖 '콘서트' 열풍이 일더니 이번에는 시트콤으로 넘어왔다.

이 책도 기존에 나왔던 과학, 철학, 경제학 등 각종 분야의 이론들을 대중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양과 재미라는 두 마리 토끼를 쫓는 책들과 같은 성격이라 할 수 있었는데

결코 쉽지 않은 물리학을 14개의 일상적인 소재를 통해 풀어나가고 있다.

사실 우리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설명하는데 물리학이 꼭 필요하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지만

학교 다닐 때부터 그다지 물리학과는 친하지 않았던 관계로

막연한 두려움과 거부감이 있어 물리학 관련한 책은 거의 안 읽었는데

이 책은 왠지 부담없이 읽을 수 있을 것 같아 도전하게 되었다.

 

아르키메데스의 원리에 얽힌 일화와 관련해선 누구나 다 알겠지만

금관에 은이 섞였음을 과학적으로 입증하기는 결코 쉽지 않았다.

그리고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간과하는 질량과 무게의 차이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갈릴레이의 실험으로 유명한 낙하 법칙을 설명하는 장부터는

본격적인 물리법칙과 공식들이 등장하는데  F=ma란 기본공식부터 시작해서

이를 활용해 가속도를 구하는 내용 등이 등장하면서 조금씩 머리가 아파지기 시작했다.

리바이스의 상표로 유명한 두 말의 양쪽에서 청바지 찢기는

사실 말 대신 말뚝이어도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상 결과는 동일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헐리웃 영화 '고질라'나 '킹콩' 등 거대한 괴수가 등장하는 영화들을 종종 볼 수 있어

20미터 되는 거인 미녀를 생각할 수도 있지만 몸 크기가 10배 늘어나면 몸무게는 1,000배로 늘어나

이를 지탱하기 위해선 절대 늘씬한 미녀가 될 수는 없음을 간과한 희망사항에 불과함을 알 수 있었다.

'역설적인 시간여행'에선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을 맛보기할 수 있었는데

우주적 관점에서 시간의 흐름은 불규칙적일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그 밖에 여전히 포기하지 않고 있는 영구기관의 발명,

포도밭에 얼음으로 냉기 막기 등 여러 사례를 물리학 이론을 통해 설명하고 있는데

그리 심각하게 생각해보지 않았던 부분들에 담긴 물리학의 실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역시 첨에 생각했던 것처럼 그리 만만한 책은 아니었다.

명 일상을 소재로 한 물리학 책임에도 현상을 물리학을 통해 설명하는 과정은 쉽게 와닿지 않았다.

역시 과학적인 사고는 인문계 출신에겐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었다.ㅎ

그럼에도 학교에서 배우고 잊어버렸던 물리공식들을 오랜만에 접하니 나름 반가운 생각도 들었고

그 당시 골치 아파가며 풀던 문제들도 새록새록 떠올랐다.

물리학은 세상이 움직이는 원리를 설명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는데

아직 세상을 제대로 알기엔 갈 길이 멀었음을 절실히 깨달았다.

그래도 이 책을 통해 물리학이 얼마나 우리 주변에 가까이 있는 학문임을 잘 알 수 있었고 결코

포기할 수 없는 학문임을(물론 몰라도 삶에 지장은 없겠지만ㅋ) 알게 된 의미 있는 시간이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