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상으로 가는 길, 좀비를 만나다 - 제2회 ZA 문학 공모전 수상 작품집 밀리언셀러 클럽 - 한국편 21
황태환 외 지음 / 황금가지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회 좀비문학 공모전 수상 작품집처음 읽었을 때 우리나라에도

드디어 좀비문학이 활성화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는데

이제 2회 수상 작품집을 손에 들고 보니 어느 정도 연착륙에 성공한 게 아닌가 싶다.

사실 외국에서는 하나의 장르로 대접을 받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선 장르문학 자체가 그다지 인정을 받지 못하는 현실이어서

장르문학 중에서도 마이너라 할 수 있는 좀비문학이 과연 제대로 자리를 잡을 수 있을까 싶었는데 좀비문학상이 생기면서 아무래도 신진작가들의 자극제가 된 것 같다.

 

2회 수상 작품집에는 대상을 수상한 '옥상으로 가는 길'과 '연구소B의 침묵', '나에게 묻지마',

'별이 빛나는 밤에'의 3편의 수상작이 실려 있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1회때 실렸던 작품들에 비해 재미가 좀 떨어진 감이 들었는데

아무래도 1회때는 신선함만으로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었지만 2회때는 보다 눈높이가 높아져서

전체적인 완성도까지 감안해서 그런 게 아닌가 싶다.

먼저 대상을 수상한 '옥상으로 가는 길'은 좀비들이 판치는 세상이 되면서

건물에 살아남은 자들의 식량공급원 역할을 하면서 권력을 쥐게 된 남자의 얘기를 그리고 있다.

일상에서는 난쟁이 취급받으며 무시당할 남자였지만 그 작은 몸 때문에 옥상에 출입하여

구조물품으로 투하된 식량을 가져올 수 있어서 생존자들은 그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그 사이에 벌이지는 사람들 사이의 알력과 다른 사람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구해줬던 모자가

오히려 자신을 위기에 내모는 등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상황이 흥미롭게 펼쳐진 작품이었다.

'연구소B의 침묵'은 1회때의 '도도 사피엔스'처럼 가장 과학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었는데

사랑하는 여자 때문에 좀비 바이러스와 그 백신을 만드는 남자 얘기가 그 여자를 사랑했던

두 남자의 삼각관계와 더불어 펼쳐진다. 바이러스와 백신을 직접 임상실험하는 모험까지

감행하던 남자는 영화 '플라이'를 연상시키는 안타까운 결말을 맞게 된다.

'나에게 묻지마'는 농촌을 배경으로 구제역 등 환경문제와 농약회사와 결탁한 비리공무원 등

좀 더 사회성이 짙은 얘기를 담아내지만 좀 늘어지는 이야기 전개로

심사위원의 평처럼 흡입력이 좀 떨어졌다.

고흐의 작품을 제목으로 한 '별이 빛나는 밤에'는 좀비가 판치는 세상에서도

사랑하는 마음은 변하지 않음을 잘 보여주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좀비라는 소재를 가지고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게 조금은 상투적인 느낌이 들었다.

아무래도 소재 자체가 가진 특성때문이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드는데

좀비라는 소재가 다양한 얘기를 만들어내기엔 어느 정도 한계가 있는 것도 인정해야 할 것 같다.

그럼에도 나름 흥미로운 작품들이 독자들을 만날 수 있었던 것은

역시 장르문학에 대한 투자가 있기 때문이라 할 것이다.

장르문학의 불모지나 다름없는 이 땅에서 좀비문학상이 3회를 맞이할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대단한 일이라 생각되는데 3회 수상작품집에서는 좀 더 다양한 내용의

재밌는 작품들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