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복 세이초 월드
마쓰모토 세이초 지음, 김경남 옮김 / 모비딕 / 2012년 7월
평점 :
품절


 

일본 사회파 추리소설의 거장 마쓰모토 세이초의 작품이 최근 번역되어 나오고 있다.

마쓰모토 세이초와 쌍벽을 이뤘던 본격의 거장 요코미조 세이시의 작품들이

이미 7년 전쯤부터 매년 꾸준하게 나오고 있는 것에 비하면 늦은 감이 있는 출간이라 할 수 있지만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고 있어 1년에 한 권 정도로 감질나게 하는

요코미조 세이시의 속도에 비해 오히려 시원스럽다고 할 수 있다.

 

사실 마쓰모토 세이초의 작품은 '제로의 초점'밖에 읽어 보지 못했기 때문에

아직 그의 명성에 비하면 그의 작품들을 제대로 만나지 못했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책은 그의 최초의 추리소설이라는 '잠복'을 비롯해 단편 걸작 8편을 담고 있다.

도둑이 제 발 저린다는 것을 제대로 보여준 '얼굴'과 잠복근무를 하면서 한 여자의 삶을 지켜보는

형사의 심경을 그려낸 '잠복', 바람을 피워 낳은 자신의(?) 아이들을 아내와 생활고 때문에

처치하는 비정한 아버지의 모습을 보여준 '귀축', 자신의 뜻대로 하지 않는 공무원을

완전범죄로 없애려는 시의원의 계획을 파헤치는 신문기자의 얘기를 다룬 '투영'까지

미스터리로서의 재미와 함께 그 당시 사회상을 그대로 반영하는 작품들이 실려 있었다.

 

우연히 들은 강도의 '목소리'를 기억하던 전화교환원의 비극을 그린 '목소리'와

앞에 나온 '얼굴'처럼 자신이 저지른 범죄를 경찰이 어떻게 처리했는지 확인하려다가

빌미를 잡히는 '지방신문을 구독하는 여자', 술주정뱅이 실업자 남편의 괴롭힘을 견디다 못해

남편을 죽인 여자의 숨겨진 충격적인 비밀을 보여줬던 '일년 반만 기다려'와

마지막으로 출세를 지향하는 스승과 제자 교수 사이의 미묘한 알력을 형법 교과서

'긴급피난'의 사례로 풀어낸 '카르네아데스의 널'까지 한 작품도 버릴 작품이 없었다.

 

'제로의 초점'을 읽을 때는 솔직히 마쓰모토 세이초라는 작가의 내공이 어느 정도인지 그다지 실감이

나지 않았는데 이 책에 실린 단편들을 읽으니 왜 그에게 그런 대접을 하는지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내가 선호하는 본격 미스터리 스타일은 아니지만 미스터리의 재미와

그 속에 마치 살아 숨쉬는 것 같은 생동감 넘치는 인물들의 모습을 비롯해

인간의 그늘진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그의 작품들은 충분히 매력적이었다.

아직 그의 작품을 많이 읽어보지 못했기 때문에 그를 제대로 평가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북스피어와 모비딕 두 출판사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마쓰모토 세이초 시리즈를

차근차근 읽어나가다 보면 분명 그의 진가를 제대로 알게 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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