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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차 ㅣ 블랙펜 클럽 BLACK PEN CLUB 24
미야베 미유키 지음, 이영미 옮김 / 문학동네 / 2012년 2월
평점 :
부상으로 잠시 쉬고 있는 형사 혼마에게 연락이 없던 먼 친척 가즈야가
자신의 약혼자 세키네 쇼코가 갑자기 행방불명되었으니 찾아달라고 찾아온다.
혼마가 세키네 쇼코의 행적을 추적하기 시작하자 뜻밖의 사실이 드러나게 되는데...
미야베 미유키의 대표작 중의 하나인 이 책에서 그녀는 사회파 추리소설의 대가답게
신용불량자 문제를 소재로 자신의 엄청난 필력을 다시 한번 자랑한다.
이 책이 일본에서 나온 게 92년이니 우리사회에서 신용불량자 문제가 본격화된 2000년 이후와
거의 10년 전에 일본에서도 똑같은 문제가 발생했다.
IMF 이후 경기부양책의 일환으로 신용카드를 남발하더니만
(당시 난 대학생이었는데 카드에 가입하면 만원을 주기도 했다.
카드사는 소득여부는 관심도 없고 오직 실적 올리는데만 급급했다.)
결국 뿌린대로 거둔다고 남발된 신용카드는 신용불량자라는
부메랑이 되어 우리사회의 근간을 뒤흔들고 있다.
신불자로 인한 개인 파산은 물론 가정도 파탄에 이르고 있고 경제적 사형선고를 받아
기본적인 삶마저 어려운 그들이 새로운 범죄의 온상이 되고 있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이 문제를 해결할 뾰족한 해법이 없는 게 현실이다.
안 그래도 수백만 실업자들이 득실거리는 사회에서 자신의 사치(?)로 신불자가 된 사람들까지
뒷치닥거리 해주기에는 정부가 너무 바쁜건지, 아님 무능력한건지는 잘 모르겠다.
암튼 혼마가 찾고자 한 세키네 쇼코는 가즈야의 약혼자가 아닌
전혀 다른 인물이었고 두 사람 모두 행방이 묘연했다.
여기서부터 혼마의 집요한(?) 추적이 시작된다.
형사의 육감이랄까, 아님 몸에 밴 습성이랄까
그녀들의 정체를 확인하기 위한 그의 수사과정을 따라가는 재미가 정말 솔솔하다.
그리고 점차 드러나는 그녀들의 정체와 사건의 진실 앞에서
답답함과 함께 섬뜩한 기분이 드는 건 어쩔 수가 없었다.
이 책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드디어 문제의 인물을 만나려는 순간 끝나버리고 만다는 사실이다.
그동안 혼마를 비롯한 여러 사람이 수집한 증거를 통해
어느 정도 사건의 진실은 밝혀졌지만 아무래도 당사자의 말을 듣고 싶었다.
그리고 타츠모가 과연 그녀에게 맨 먼저 어떤 말을 했을지도 궁금하다.
아마도 '왜 그랬어?'가 아니면 '그럴 수밖에 없었니?'가 되지 않을까 싶지만...
당사자의 구차한 변명이라도 좋으니 한마디 해명을 듣고 끝났으면
그동안 가슴을 답답하게 하던 체증이 사라졌을 것 같은데
결정적인 순간에 끝나버린 드라마같은 느낌이 들어 좀 아쉬웠다.
사실 사회파 추리소설이라 불리는 책들을 읽으면
우리 일상에서 뉴스를 통해 보는 사건들이 담겨 있어 더 와닿는 면이 있지만
범인을 맞추는 본격 추리소설로서의 재미는 아무래도 떨어지는 편이다.
하지만 미미여사의 책들은 범인 맞추는 재미는 좀 부족하지만
특유의 필력으로 인해 사건의 진실을 파고드는 재미가 정말 뛰어나다.
이 책도 '역시 미미 여사구나' 하는 감탄사가 나올만한 책이며
'이유'와 함께 경제 교과서로 사용되어도 손색이 없는 책이다.
이 책이 영화로 만든 우리 영화가 곧 개봉하는 과연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