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카 와오의 짧고 놀라운 삶
주노 디아스 지음, 권상미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뚱보에다 왕따인 오스카는 또래의 도미니카 남자 아이들이 무수한 연애 경험을 쌓아가고 있는 시기에  

늘 짝사랑만 하는 불우한 시절을 보낸다. SF물에 심취한 오스카는 과연 그가 좋아하는 판타지 같은

황홀한(?) 경험을 하게 될 수 있을 것인가...

 

퓰리처상, 전미비평가협회상 수상 등 화려한 수상 경력과 좋은 평으로 일찌감치 내 리스트에는  

올라있던 작품이었으나 내 삶을 살아가기도 벅차 남의 삶까지 돌아볼 맘의 여유가 없었던 탓에  

계속 후순위로 밀리다가 이제야 오스카 와오와 만날 수가 있었는데 오스카 와오라는 인물은  

왠지 낯설지 않은 캐릭터였다. 뚱뚱하단 사실 외에는 누군가와 상당히 흡사한 점이 많아서  

결코 남의 얘기가 아니었다.ㅋ

 

억척스런 엄마 벨리와 반항적인 누나 롤라 사이에서 자란 오스카는 집에서는 사랑받는(?) 아들이자  

동생이었지만 자신이 진정으로 원한 누군가와 사랑하는 사이가 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었다.  

엄청난 몸무게를 자랑하는 외모도 그렇지만 오타쿠스런 그의 성격과 취향도 여자 사귀는 걸 어렵게  

만들었다. 도미니카 남자라면 누구나 손쉽게 경험하는 일들을 경험할 기회조차 얻지 못하던  

오스카 와오는 원치 않게 수도생활(?)을 하던 중 우연히 만난 푸타 이본에게 푹 빠져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짧고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되는데...

 

순진한 오스카 와오의 첫경험은 그를 완전히 이본에게 올인하게 만든다.  

사실 이본에겐 다른 남자가 있었지만 오스카 와오에겐 그런 건 아무 상관이 없었다.  

처음으로 여자와 제대로 된 관계를 가지게 된 오스카 와오의 어쩌면 무모하고 저돌적인 사랑을  

막을 자는 아무도 없었다. 사랑에 눈이 멀면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를 지키기 위해 그 어떤 것도  

희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 사랑을 그토록 갈구해왔던 오스카에게 이본과의 관계는 자신의 목숨보다도  

소중했는지 모른다. 이를 지켜보는 사람의 입장에선 저런 여자가 뭐 그렇게 소중하다고 목숨 걸고  

저러는가 싶은 생각이 들면서 무모한 짓을 저지르는 오스카 와오가 안타까운 맘이 들었지만  

한편으론 누군가를 위해 모든 걸 다 걸 수 있을 정도로 열렬히 사랑하는 오스카 와오가 부럽기도 했다.

 

오스카 와오의 길고 처절하게 외로웠던 시간과 짧고 놀랄 정도로 뜨겁게 불타올랐던 시간을 담은  

이 책은 단순한 사랑 타령이 아니라 오스카 와오 가족들의 파란만장한 삶을 통해 도미니카의 굴곡진

현대사를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카리브해의 섬나라 도미니카는 사실 콜럼버스가 처음 발견한 이래  

식민지와 독재 시대로 첨철된 역사를 가지고 있었다. 왠지 우리와도 너무 닮은 꼴의 나라라 할 수  

있었는데 특히 이 책에 등장하는 트루히요라는 독재자는 정말 독재가 뭔지를 제대로 보여줬다.  

예쁜 여자들의 씨를 말리는 트루히요 앞에 예쁜 딸을 둔 아버지들은 트루히요가 딸의 존재를 알게  

될까봐 노심초사하게 되는데 오스카 와오 집안의 비극은 거기서부터 시작되었다. 

어찌 보면 끔찍하고 애처로운 얘기들이 종종 등장함에도 작가의 감칠맛 나는 글솜씨는  

오스카 와오 가족들의 파란만장한 삶에 완전히 몰입하게 만들었다.  

오타쿠인 오스카 와오가 좋아하는 각종 SF, 판타지물이 책의 곳곳에 인용되고 있고 마치 친한 친구와  

스스럼없이 얘기를 나누는 것 같은 문체는 책을 읽는 내내 시간 가는 줄도 모르게 만들었다.  

책 제목 그대로 짧고 놀라운 경험이라 할 수 있었는데 오스카 와오 가족들의 삶을 통해 도미니카의  

일그러진 역사를 통렬하게 비판하면서도 결코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 작가의 태도는 우리의 삶이

아무리 엄청난 푸쿠(저주)에 걸렸어도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사파가 있음을, 그 사파는 바로 사랑임을  

잘 보여준 작품이었다. 오스카 와오의 삶을 보면서 언젠가 나도 짧고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작은 기대도 가져본다.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