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가 피지 않는 여름
미치오 슈스케 지음, 김윤수 옮김 / 들녘 / 200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여름방학을 앞둔 종업식 날, 미치오는 선생님의 부탁으로 결석한 S의 집에 찾아갔다가

목을 메고 죽어 있는 S를 발견한다. 놀란 마음에 학교로 돌아가 선생님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선생님과 같이 S의 집에 돌아오지만 S의 시체는 온데 간데 없는데...




일본 미스터리 문학 장르의 신성으로 각광받고 있는 미치오 슈스케와의 첫 만남이었다.

최근에 내놓는 작품마다 성공을 거두어 그의 작품을 읽을 책 목록에는 올려놓았지만

좀처럼 만남의 기회가 없던 중 드디어 이 책을 통해 첫 만남을 가지게 되었는데

역시나 듣던 대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초등학교 4학년인 어린 미치오가 겪는 충격적인 사건은 그야말로 미스터리라 할 수 있었다.

같은 반 친구 S의 죽음도 그렇지만 더 이상한 사실은 친구의 시체가 사라져버린 사실이다.

목격자가 미치오밖에 없는 관계로 S가 죽은 사실마저 단정할 수 없고 그 죽음이 자실인지

타살인지 불명한 가운데 S는 뜻밖에 거미로 환생(?)하여 미치오에게 나타난다.

어찌 보면 정말 황당한 설정임에도 이상하게 S가 거미가 되어 자신이 살해당했음을 얘기하면서

범인을 찾아달라는 부분이 전혀 어색하게 느껴지지 않았다(완전히 작가에게 낚였다ㅎ).




이후 미치오와 거미가 된 S는 S를 살해한 범인을 찾기 위해 나선다.

유력한 용의자로 담임 선생인 이와무라를 지목하고 여러 가지 단서로 심증은 굳히지만

결정적인 한방을 찾는 건 실패한다. 게다가 마을에 연이어 발생하는 개와 고양이를 잔인하게

죽여서 버린 일과 사건 현장을 맴돌던 다이조 할아버지까지 사건은 점차 미궁에 빠지는데...




첨에는 단순히 학교에서 왕따였던 S를 죽인 범인이 누군지를 밝혀가는 전형적인 추리소설의

흐름을 이어가지만 사건은 점점 혼돈 속에 빠지게 된다. 너무 안이하게 생각했던 부분들이

여지없이 허물어지면서 드러나는 진실에는 정말 적잖이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어찌 보면 너무 예상밖의 반전이 펼쳐져 좀 황당한 느낌마저 들었는데 사건을 절묘하게

요리하면서 독자들을 우롱한(?) 미치오 슈스케의 현란한 솜씨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추리소설을 읽을 때면 뭐든지 의심하지 않으면 결국 작가에게 당할 수밖에 없는데

이 책에선 초반에 힌트를 줬음에도 방심하고 있다가 된통 당하고 말았다.  

많은 작가들의 작품을 읽으면서 나름 왠만한 트릭에는 놀라지 않는다고 자부했지만  

이 책으로 아직 갈 길이 멀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보통 첫인상이 앞으로의 관계를 좌우한다고 하는데 미치오 슈스케와의 첫만남은 충분히 즐거운  

시간이었다. 미치오 슈스케도 앞으로 내가 좋아하는 작가 목록에 오르지 않을까 싶다.  

그의 다른 작품들과의 만남의 시간도 서둘러 잡아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