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미래는 마이크로 - 매스 마케팅의 종말
그렉 버디노 지음, 조윤경 옮김 / 브레인스토어 / 201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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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 나름 관심 분야여서 관련된 책들을 종종 읽곤 하는데 '마케팅 불변의 법칙'처럼

시대의 변화와 상관없이 유효한 마케팅 법칙을 소개하는 책이 있는가 하면 이 책처럼

시대의 변화에 맞게 마케팅 방법이 변해야 함을 주장하는 책도 있다.




과거에는 물량공세를 통한 매스 마케팅이 마케팅의 기본인 것처럼 인식되어 기업들은

각종 매체들을 이용해 최대한 자신들의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노출시켜려 노력했다.

하지만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는 요즘에 웬만한 광고들엔 소비자들은 눈길조차 주지 않는 게  

냉엄한 현실이다. 광고가 나오면 바로 채널을 돌리거나 건너뛰는 현실 앞에서 매스 마케팅의

위력은 더 이상 발휘가 되지 않는데 이런 현실 속에선 마이크로 마케팅이 오히려 효과적이다는 게

이 책이 주장하는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가

활성화된 마이크로콘텐츠와 무한 채널 시대엔 누구나 마케팅의 주인공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매스 마케팅과는 완전히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데 이 책에선 7가지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마이크로 마케팅의 작게 생각하고 행동하기는 소수의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의존하던 경향에서

대중이 직접 주체가 된 수많은 소형 매스컴의 활성화로, 미디어 네트워크를 통한 대중 공략에서

소규모로 이뤄지는 마이크로인터렉션을 이용한 특정 네트워크 효과 마케팅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일방적인 주입식 마케팅에서 양방향 상호작용을 통한 상호교류가 더 위력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입증되었고 소위 황금 시간대의 공략에서 실시간 직접 참여가 더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 되었다.  

그리고 단순히 소비자와 접촉하는 것을 넘어서 소비자와의 끈끈한 유대관계를 맺고 인지도의 상승이  

아닌 대중의 주목을 받으며 속칭 한방으로 승부하는 것에서 수많은 작은 것에 성공 여부가 달린 것으로  

마케팅의 환경이 완전히 바뀌었음을 여러 사례를 통해 잘 보여줬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단순히 마케팅만 매스 마케팅에서 마이크로 마케팅으로 변한 게 아니라

각종 매체의 발달로 인해 사회의 구조 자체가 대규모의 일방적인 소통에서 소규모의 쌍방향

소통으로 변하고 있는 것 같다. 획일화되고 수동적이었던 대중이 점차 다양한 개성으로 무장한  

적극적인 대중으로 진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중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면 더 이상 매스 마케팅이  

효과적이지 않게 된 현실에 이 책은 마이크로 마케팅이 바로 대안임을 실제 사례들을 통해  

잘 보여주었는데 이것은 다른 분야에서도 충분히 적용될 수 있는 내용이 아닌가 싶다.

비록 마케팅 관점에서 접근했지만 소셜 네트워크를 비롯한 급변하고 있는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키워주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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