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시대 2 - 가을.겨울
로버트 매캐먼 지음, 김지현 옮김 / 검은숲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호수로 추락한 차에 있던 남자에 관한 얘기를 소설로 써서 상까지 받게 된 코리.

하지만 여전히 사고는 미궁에 빠져 있고 거기서 주웠던 초록 깃털에 대한 궁금증은

쉽게 풀리지 않는다. 그러던 와중에 코리는 우여곡절 끝에 진실에 한 걸음 다가가게 되는데...




1권에서 12살의 힘겨운(?) 봄과 여름을 보냈던 코리의 가을과 겨울엔 더욱 험난한 여정이

기다리고 있었다. 봄과 여름 동안 해결되지 않고 잠복해 있던 문제들이 가을을 맞아 열매(?)를 맺고  

겨울이 되자 결국 얼어터지게 된다. 코리의 12살 시절의 가장 큰 사건이라 할 수 있는

자동차 호수 추락사건의 실체가 조금씩 드러나는 와중에 코리는 산전수전을 다 겪게 된다.

제퍼 예술 위원회 문학상 최연소 수상자가 되면서 작가로서의 첫 발을 멋지게 내딛는 한편

코리와 친구들을 줄곧 괴롭혀왔던 브랜린 형제와 한판 대결을 통해 그들의 괴롭힘에서

벗어나는 등 좋은 일도 있었지만 가족처럼 지냈던 애완견 레벨이 트럭에 치여 간신히 목숨만 붙어

있는 상태여서 가슴 아픈 선택도 해야 했고 단짝 친구였던 데이비 레이니가 불의의 사고로 세상을

떠나는 아픔을 겪으며 막무가내였던 화통 선생님을 후려치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한다.


 

이렇게 험난한 성장통을 겪던 코리에게 그동안 미스터리였던 사건들이 하나씩 정체를 드러내기

시작한다. 단짝들과의 캠핑에서 우연히 엿듣게 된 음모도 정말 황당한 폭탄 투하 사건으로 진실이

드러나고 그동안 코리와 코리의 아빠를 괴롭혔던 자동차 추락사건과 초록 깃털의 정체도

전혀 예상하기 어려운 충격적인 진실로 드러났다.

사실 12살 소년이 감당하기에는 정말 힘겨운 일들이었지만 코리는

이를 당당하게 맞서 이겨내고 한층 더 성숙해지는 계기가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12살에 이렇게 파란만장한 삶이 펼쳐질 거라곤 생각도 못했는데

소년의 삶은 정말 자기 뜻대로 되는 것이 아니라 부모나 친구, 세상의 소용돌이에 그대로

휩쓸릴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여러 가지 시련이 닥쳐도 코리가 꿋꿋하게

버틸 수 있었던 것은 스스로의 용기뿐만 아니라 올바른 생각을 가진 아빠 등 가족과 주변 사람들의
도움도 컸던 것 같다. 역시 한 사람이 제대로 성장하기 위해선 많은 사람들과 좋은 환경이

필요함을 느낄 수 있었다.



 
한참 시간이 지난 후 코리는 아내와 자식들과 제퍼를 다시 방문하는데 어린 시절의 그 제퍼가

아니었다. 하지만 자신을 성장시켜주고 잊지 못할 추억을 남겨준 제퍼는 영원히 코리의 마음 속에

살아있었다. 나도 어린 시절이나 예전에 살던 동네를 찾아가보고 싶은 생각이 가끔씩 들곤 하는데

일부러 시간 내기가 맘처럼 쉽지는 않다. 아마도 내 인생을 정리할 시점이 되어야 마치 연어처럼

내가 살았던 흔적과 추억들을 찾아 나서지 않을까 싶은데 더 이상 소년이라 할 순 없지만

(정말 아저씨라 생각하고 싶진 않지만ㅋ) 항상 소년의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고 싶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소년 시절의 추억들을 새록새록 되살려주는 멋진 성장소설이라 할 수 있었다.

흔히 성장소설의 대표주자로
'호밀밭의 파수꾼'을 언급하곤 하는데 홀든 콜필드의 거친

방황기보다는 솔직히 코리의 마법 같은 소년시대가 훨씬 더 맘에 와닿고 매력적이었다.

이제 다시는 돌아갈 수 없는 소년 시절로 잠시나마 돌아가 아무 걱정없이 마냥 뛰놀던

소년이 될 수 있게 해준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