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형사 피터 다이아몬드 시리즈 1
피터 러브시 지음, 하현길 옮김 / 시공사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호수에서 벌거벗은 여자 시체가 발견되자 피터 다이아몬드 형사과장은

신원을 파악하고자 노력하지만 아무런 단서도 발견하지 못한다.

매스컴을 통해 시체의 인상착의를 알리고 실종자들을 수소문한 결과

잭맨 교수란 남자가 찾아와 시체로 발견된 여자가 인기 드라마에 출였한 배우였던

자신의 아내 제럴딘 잭맨인 것 같다고 얘기하는데...



'가짜 경감 듀'로 유명한 피터 러브시의 '피터 다이아몬드' 시리즈의 첫 작품인 이 책은  

제목처럼 과학수사가 활성화되는 시점에 구식(?) 방법으로 수사하던  

마지막 형사의 분투가 빛을 발하는 작품이었다.

가까스로 신원이 확인되었지만 수사는 그다지 진전을 보이지 않는다.

늘 그렇듯이 가장 먼저 의심할 대상은 피해자의 가장 가까운 사람이자  

직접 신고한 피해자의 남편 잭맨 교수였다.

피터 다이아몬드 과장과 그의 부하인 위그풀 경위는 잭맨을 집요하고 심문하면서 그가 범인이 아닐까  

의심을 하지만 그에게는 피해자가 살해당했을 거라 추정되는 시간에 확실한 알리바이가 있었다.

피터는 그를 심문하면서 피해자와의 결혼생활에 문제가 있었으며

심지어 피해자가 자신을 죽이려고까지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잭맨 교수가 물에 빠진 아이를 구해주면서  

아이의 엄마인 다나와 친해지게 되었다는 사실도 추가로 알게 되는데...



총 6부로 구성된 이 책은 피터 다이아몬드가 수사를 해나가는 입장에서 서술된 1,3부와

잭맨과 다나가 자신들의 입장을 얘기하는 2,4부, 다나가 유력한 용의자로 몰리면서 체포되는 5부에  

이어 다나가 재판을 받는 과정을 그린 6부로 숨 가쁜 행보를 계속 이어나간다.

과학수사보다는 심문을 통해 진실을 밝혀내는 전통적인 수사법을 선호하던 피터 다이아몬드는

계속 용의자들을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지만 그가 원하는 방향대로 사건이 풀리지는 않았다.

오히려 다나를 찾아갔다가 그녀의 아들을 밀쳤다는 이유로 궁지에 몰리고

결국 그토록 열심히 일했던 경찰을 스스로 그만두는 지경에 이른다.

피터 다이아몬드의 뒤를 이어 수사를 지휘하게 된 위그풀 경감은

다나가 몰던 차 트렁크에서 발견된 시신을 옮긴 흔적을 근거로

다나를 기소하고 다나는 빠져나올 수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후 싱겁게 끝날 것 같던 사건은 마지막에 요동을 치면서 반전에 반전을 거듭한다.

사실 사건의 진실을 알게 되는 순간 맥이 탁 풀리는 기분이 들면서 좀 허무한 기분이 들긴 했지만

그 동안 잠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게 사건을 몰고 왔던 작가의 솜씨에 만족하지 않을 수 없었다.



요즘 대세가 과학수사인지라 사실 이 책의 주인공 피터 다이아몬드의 수사방식은  

구식이란 비난을 면할 수 없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도 여러 책을 읽어본 결과 인간의 기억은 그다지 믿을만 하지 못해서

진술에 의존하는 수사는 진실을 밝혀내기엔 역부족이란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이 책에선 과학수사 결과에 대한 맹신을 통렬하게 비웃고 있다.

과학수사도 결국 인간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조작가능성이 있어 뭐든지 맹신해선 안 되고

조그만 의심도 간과하고 넘어가서는 안 됨을 잘 보여주었다.

사실 피터 다이아몬드라는 캐릭터가 최근의 수사경향에는 별로 어울리지 않는 인물이긴 했지만

그의 아날로그식 수사는 오히려 얼마든지 실수를 할 수 있는 인간의 부족한 점을 잘 파고들어

진실에 접근할 수 있음을 알게 해주었다.

결국 과학수사와 전통적인 수사의 합리적인 조화가  

바람직한 결과를 낳을 수 있음을 잘 보여준 작품이었다.



이 책을 통해 피터 러브시를 처음 만나게 되었는데 그의 탁월한 글솜씨에 흠뻑 빠지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피터 다이아몬드가 진행하는 수사에 금방 몰입하게 되었는데

전통 수사물의 묘미를 제대로 보여준 작품이라 할 수 있었다.

까칠하고 마초 스타일의 피터 다이아몬드 형사는 그다지 매력적인 캐릭터는 아니었지만

여러 면에서 훨씬 인간적인 면모를 선보였다. '가짜 경감 듀'나 '피터 다이아몬드 시리즈' 등

피터 러브시의 다른 작품들도 충분히 기대해도 좋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