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호로 역 다다 심부름집 - 제135회 나오키 상 수상작
미우라 시온 지음, 권남희 옮김 / 들녘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마호로시에서 심부름센터를 운영하는 다다는 가족이 본가로 가게 되었다면서

손님이 맡기고 간 치와와를 데리고 버스가 정시에 운행하는지를 조사하는 일을 하러 간다.

새해 벽두부터 이상한 일을 맡았다고 생각하며 일을 끝내고 돌아가려던 다다는 치와와가 보이지 않자  

찾아다니다 고등학교 동창이던 괴짜 교텐이 치와와를 데리고 있는 걸 발견하는데...



심부름집이라고 하면 주로 불륜 현장의 증거사진을 찍어 주는 흥신소를 떠올리며

안 좋은 인상을 갖기 쉬운데 이 책에서 나오는 다다의 심부름집은 물론 온갖 이상한(?) 의뢰들을

받아 수행하긴 하지만 의뢰인들을 위하는 인간미가 넘치는 심부름센터라 할 수 있었다.

우연히 만난 교텐이 하루 밤만 신세지자고 했다가 계속 사무실에 눌러앉자

다다는 어쩔 수 없이 교텐을 데리고 일을 다니기 시작한다.

일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 교텐이지만 가끔씩 터프한 모습을 선보이며

예상 외로 잘 어울리는 한 팀으로서 활동한다.



다다와 교텐에게 들어오는 의뢰들은 하나같이 평범하지 않았다.

문짝 수리하기, 아이 학원에서 데려 오기, 버스가 정시에 운행하는지 확인하기, 스토커 떼어내기 등  

각종 이상한 일들을 묵묵히 해나가던 이들은 마약상과 엮이면서 칼에 찔리기도 하는 등

파란만장한 일들을 겪어나간다. 그러는 와중에 교텐과 다다의 아픈 과거가 조금씩 실체를

드러내기 시작하는데 역시 사연이 없는 사람은 없는가 보다 싶었다.

물론 교텐과 다다가 가진 상처는 쉽게 치유되기 어려운 부분들이었다.

나같이 상처에 취약한 사람이라면 결코 견뎌내기 어려운 그런 상처를 안고도

일상에선 별일 없는 것처럼 무심히 살아가는 모습에 대단하다 할 수 있었는데

결국 그런 상처는 언젠가는 곪아터지게 마련이다.

아슬아슬한 동거생활을 이어 오던 다다와 교텐은 잠시 결별을 하게 되지만 상처도 혼자서 이겨내는  

것보단 역시 상처 입은 사람들끼리 상처를 보듬어주는 게 훨씬 더 낫다고 그들을 다시 서로를 찾게 된다.



나오키상 수상에 빛나는 이 책은 심부름센터를 운영하는 두 남자가 맡게 되는 특이한 일들을 통해

평범한 사람들의 삶의 애환과 그들이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을 잔잔하게 그려내고 있다.

우리는 늘 멋진 인생을 꿈꾸면서 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는

그런 화려한 삶이 아닌 일상에서 소소한 행복을 맛보며 살아가는 게 아닌가 싶다.

때론 가슴 아픈 일들도 생기고 삶이 힘겨운 때도 있지만 우리가 결코 희망의 끈을 놓을 수 없는 것은  

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행복은 모양을 바꿔 가며 다양한 모습으로

그것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몇 번이고 살그머니 찾아오기 떄문이 아닌가 싶다.

서로 티격태격하며 좌충우돌하는 다다와 교텐의 따뜻한 마음이 의뢰인들의 행복을 지켜준 것처럼

세상을 살아갈 만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는 따뜻한 마음임을 잘 보여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