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라이어 - 성공의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
말콤 글래드웰 지음, 노정태 옮김, 최인철 감수 / 김영사 / 200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무슨 특별한 비결이 있지 않을까 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궁금해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그들의 타고난 재능이 그들을 성공으로 이끌었다고 생각하며 자신에겐 그런


타고난 재능이 없기에애당초 성공과는 거리가 멀다고 섣부른 포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등 이런 류의 책을 나도 꽤 읽은 편이지만


여전히 성공은 특별한 사람들만이 가능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곤 했다.


 


하지만 말콤 글래드웰의 이 책을 읽고는 생각이 좀 바뀌게 되었다.


물론 타고난 재능의 위력은 무시할 수 없지만 성공에 이른 사람들에게


단순히 재능만으론 부족하고 적절한 기회가 부여되었어야 했다.


뜬금없이 캐나다 하기 선수들의 생일이 주로 언제인지에 대한 조사로 책이 시작되는데


대부분 선수들의 생일이 1~3월 사이에 몰려 있었다.


단순히 우연이라고 하기엔 뭔가 있을 것 같은데 역시나 캐나다에선 1월 1일을 기준으로


하키 클래스를 운영하기 때문으로 아무래도 기준일 부근에 태어난 선수들이 훨씬 더 많은 기회를


부여받기 때문에 다른 달에 태어난 아이들보다 경쟁력이 높았다.


다른 스포츠도 마찬가지로 기준일 부근에 태어난 아이들의 비율이 월등히 높았는데


그들은 어릴 때부터 다른 달에 태어난 아이들보다 경쟁우위에 서기 때문에


선수로서 계속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았던 것이다.


순전히 우연이라 할 수 있는 선수를 선발하는 기준일에 따라 훌륭한 선수가 될 수 있는


기회 자체가 부여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에 좀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예체능 분야는 특히 타고난 재능이 성공 여부를 좌우한다고 생각했었는데


그 분야에서 운영하는 제도에 따라 기회 자체가 원천봉쇄될 수도 있다는 사실이 정말 흥미로웠다.


 


다음으로 누구든 1만 시간을 노력하면 그 분야의 최고 자리에 오를 수 있다는


1만 시간의 법칙을 주장하는데 1만 시간을 채우려면 대략  하루에 3시간씩, 일주일에 20시간을


10년간 꾸준히 해야 하기 때문에 1만 시간을 노력하는 것 자체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런데 단순히 1만 시간을 노력하는 걸로도 채울 수 없는 것이 그 당시의 시대나


사회적, 가정적 환경이 제공하는 특별한 기회를 누릴 수 있었느냐 하는 점이다.


빌 게이츠나 스티브 잡스 같은 사람이 컴퓨터 업계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도


개인컴퓨터 혁명의 여명기라 할 수 있는 1975년에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기 때문이다.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 모두 1955년생이다) 만약 그들이 조금만 더 일찍 태어났거나


늦게 태어났으면 마이크로소프트나 애플의 주인이 그들이 아니었을지도 모른다.


 


이렇게 이 책에는 성공이 단순히 개인적인 재능이나 노력만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그 당시의 사회적, 문화적, 가정적 환경이 뒷받침되어야 함을 여러 사례들을 통해 증명하고 있다.


특히 대한항공의 괌 추락 사고가 사례로 나오는데 기장과 부기장 사이에 직접적인 조언을 할 수 없는  

권위적인 문화가 엄청난 참극을 초래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소개되어 좀 씁쓸한 맘이 들었다.


물론 그 이후로는 의사소통과정을 완전히 개선하였다고 하니


큰 대가를 치르긴 했지만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다 보니 성공이란 게 결국 상당히 우연이랄까 개인적인 요건이 아닌


다른 여러 가지 요건에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었다.


다르게 말하면 누구나 기회만 제대로 주어진다면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고


1만 시간의 법칙처럼 노력으로 재능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음을 얘기하고 있어


결국은 얼마나 많은 기회를 부여받고, 얼마나 꾸준히 노력하느냐가 성공의 비결임을 알 수 있었다.


물론 기회라는 건 자기 맘대로 만들 수 있는 게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평한 기회를


부여받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는 게 더 많은  사람들이 행복해질 수 있는 것이란 점을


깨닫게 되었는데 어릴 때부터 사람의 재능을 성급하게 판단해서 기회 자체를 박탈하는 게


불합리함을 제대로 알려준 책이었다. 이전에 읽었던
'티핑 포인트트'와 '블링크'에 이어


말콤 글래드웰의 책을 읽을 때마다 느끼는 바지만 기존에 알고 있던 것들에 대해


새로운 관점에서 바로볼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 같다. 성공에 있어 기회라는 것,


그 기회를 어떻게 제공받느냐에 따라 누구나 아웃라이어가 될 수 있음을 잘 알려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